▲ 디에고 마라도나 /EPA
[김승혜 기자]'아르헨티나의 '축구 전설' 디에고 마라도나가 25일(현지시간) 심장마비로 별세했다. 향년 60세.
 
BBC, CNN, AFP, AP 등 외신들은 마라도나가 이날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 위치한 자택에서 심장마비로 사망했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마라도나는 뇌수술을 받고 퇴원한지 2주 만에 숨을 거뒀다. 그는 이달 초 만성 경막하혈종 진단을 받아 수술대에 올랐다.
 
아르헨티나 대통령실은 3일간의 국가적 애도 기간을 선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르헨티나 축구협회는 트위터를 통해 마라도나의 사망 소식에 애도를 표했다.
 
마라도나는 1986년 멕시코 월드컵에서 아르헨티나의 우승을 이끌며 국민영웅이 됐다. 마라도나는 월드컵 MVP로 선정됐다.
 
▲ 아르헨티나 축구영웅 디에고 마라도나가 1986년 멕시코 월드컵에서 우승한 뒤 트로피를 들고 환호하고 있다. /AP
당시 월드컵을 거치며 마라도나는 ‘신의 손'으로도 불리게 됐다. 마라도나가 8강전 잉글랜드와의 경기에서 0-0이었던 후반전 초반 머리로 헤딩하는 것처럼 동작을 하면서 사실은 손으로 쳐 골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주심은 마라도나가 손을 쓴 것을 보지 못해 골로 인정했고, 아르헨티나는 2대1로 승리했다.
 
마라도나는 은퇴 후 아르헨티나 대표팀을 이끌기도 했다. 이후 아르헨티나 안팎의 프로팀을 이끌다 지난해부터 아르헨티나의 힘나시아 감독을 맡고 있었다. 선수 시절부터 각종 기행으로 ‘악동’으로 불렸고, 사생활 논란도 많았으나 선수 시절 축구 실력만큼은 전설로 인정받았다.
 
 
마라도나(아르헨티나)의 별세 소식에 전 세계 축구계도 애도를 표했다.
 
아르헨티나 출신 리오넬 메시(FC바르셀로나)는 트위터에 고인의 사진을 올리고 “전설이여 안녕”이라고 작별을 전했다. 이어 “아르헨티나 국민과 축구계에 매우 슬픈 날”이라며 “그는 우리를 떠났지만 떠나지 않는 것이기도 하다. 디에고는 영원하기 때문”이라고 안타까워했다.
 
▲ 리오넬 메시 인스타그램 캡처
축구 황제’ 펠레(브라질)도 로이터통신에 보낸 성명에서 “친구를 잃게 돼 슬프다”며 애도했다. 이어 “분명히 언젠가 하늘에서 우리가 함께 공을 찰 것”이라고 영웅의 사망을 슬퍼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