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직무에 복귀하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1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로 출근한 가운데 청사 사무실에 불이 켜져 있다.
[김민호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은 법원의 직무정지 명령의 집행정지를 결정이 나온 지 약 40분 만인 오후 5시 10분에 대검찰청으로 출근했다. 
 
이 자리엔 전날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게 "한 발만 물러나달라"고 호소문을 올렸던 조남관 대검 차장이 직접 나와 윤 총장을 맞았다. 
 
이후 윤 총장은 '전국 검찰공무원들께 드리는 글'이라는 제목으로 전체 검찰공무원들에게 메일을 보냈다. 
 
윤 총장은 "본인에 대한 직무정지 등으로 여러분들께서 혼란과 걱정이 많으셨으리라 생각한다"며 "검찰의 정치적 중립과 법치주의를 지켜야 한다는 여러분의 열의와 법원의 신속한 결정으로 다시 직무에 복귀하게 됐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검찰이 헌법 가치와 정치적 중립을 지키고 '공정하고 평등한 형사법 집행'을 통해 '국민의 검찰'이 되도록 다함께 노력하자"며 "저도 여러분의 정의로운 열정에 든든한 버팀목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짧은 메시지였지만 형사사법 관련 제·개정법 시행이 1개월 앞으로 다가온 현안에 대해 짚고 넘어가기도 했다. 윤 총장은 "형사절차에 큰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충실히 준비해 국민들이 형사사법시스템을 이용하는 데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날 검찰 관계자는 "청사로 와 한 주간 밀린 업무보고를 받았다. 윤 총장 직무정지 전후로 진행이 막힌 '월성 1호기 원전 수사' 등 현안에 대해서도 보고받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윤 총장의 복귀로 직무배제 이유의 하나로 꼽힌 월성 1호기 경제성 조작 의혹 수사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월성 1호 수사는 윤 총장이 직무배제된 뒤 관련자 구속 영장 보고에 대검의 승인이 나지 않는 등 지연돼 왔다.
 
이날 서울신문은 "월성 1호기 경제성 조작 및 조기 폐쇄 의혹을 수사 중인 대전지검 형사5부(부장 이상현)가 윤 총장이 직무정지되기 전 산업통상자원부 전·현직 공무원 등을 감사방해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하겠다고 대검 반부패부에 보고했으나 반려된 것으로 알려졌다. 신성식 반부패부장이 ‘구속 필요성을 판단하려 하니 관련 수사기록도 추가 보고하라’고 지시했다는 것이다. 
 
이후 윤 총장이 이 상황을 보고 받고 “보강 수사하고 증거인멸 등 혐의가 뚜렷한 대상자는 구속영장을 청구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총장의 지시로 대전지검은 지난달 24일 다시 구속영장 청구를 보고했으나 그날 저녁 추미애 장관이 윤 총장의 직무배제를 전격 발표했다. 이후 대검의 구속영장 청구 승인이 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전지검이 영장청구하려는 대상자는 감사원 감사 전 밤에 몰래 사무실에 들어가 월성 1호기 관련 파일 444건을 삭제한 산업부 공무원들로 영장청구 후에는 월성 1호 경제성 조작 등에 개입한 것으로 알려진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폐쇄 당시 청와대 산업정책비서관), 정재훈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등 소환조사로 확대돼 검찰의 칼끝이 청와대 턱밑에 바짝 다가갈 것으로 예측되고 있었다.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14일 “검찰은 선을 넘지 마라”고 경고할 정도로 긴박했을 상황이어서 월성 1호 수사가 윤 총장 직무정지의 직접적 원인이란 말이 나왔다."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월성 1호기 원전 수사'와 관련, "문재인 청와대와 추미애 법무부는 번개 불에 콩 볶아 먹듯, 아니면 뭔가에 화들짝 놀라거나 마치 불에 덴 어린아이처럼 서둘러서 이렇게 윤 총장의 목을 조르고 있는 것일까."라고 물은 뒤 "알고 봤더니 문재인 정권의 결정적인 아킬레스건이 바로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사건이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어 "이 사건은 ‘탈원전’을 대표 정책으로 내건 문재인 정권의 존립 근거를 위협할 만큼 대형 비리 의혹을 사고 있었는데, 이 사건 수사가 대전지검으로 넘어간 순간부터 문재인 청와대가 추미애 법무무가 초긴장하면서 11월24일을 디데이로 삼아 윤 총장 해임 시나리오를 진행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