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NN 캡쳐
[정재원 기자] 화이자는 미국 제약회사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초고속 작전'(Operation Warp Speed) 프로젝트를 가동해 신속한 백신 개발과 보급을 위한 총력전을 펼쳤지만 결과는 영국이 우선 티켓을 거머쥐었다.
 
화이자는 올 연말까지 전 세계에 공급 물량을 최대 5,000만 회로 보고 있는데, 영국 정부는 앞서 화이자 측에 2,000만 명에게 2회씩 총 4,000만 회 접종할 수 있는 분량의 코로나19 백신을 주문했다. 영국 인구는 총 6,700만 명이다
 
2일(현지시간) CNN은 "영국은 유럽에서 사망자가 가장 많고 큰 타격을 입은 나라 중 하나였으며, 영국 정부는 위기 대처에 대해 심한 비난을 받았다. 그러나 이제 이 발표로 유럽연합과 미국 모두를 놀라게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백신은 긴급 허가 과정에서 독립된 규제기관인 의약품 및 건강관리 제품 규제청(MHRA)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했다.
 
이날 뉴욕타임스(NYT)는 미국과 영국의 백신 승인 검토 절차에 큰 차이가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 규제 당국은 수천 장의 관련 서류를 꼼꼼히 확인하는 등 제약사의 임상시험 결과를 입증하기 위해 원 데이터(raw data)를 공들여 분석한다. 제약사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제출한 보고서뿐 아니라 임상시험 데이터를 하나하나 다시 들여다본다는 얘기다.
 
반면 영국과 유럽 규제당국은 원 데이터를 다시 분석하기보다는 제약사가 제출한 보고서에 좀 더 많이 의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NYT는 "그렇다고 영국의 코로나19 백신 검토 절차가 미흡했다고는 보기 어렵다"고 했다. 영국 정부가 이번 백신의 긴급 사용을 승인하기 위해 1,000장 이상의 서류를 직접 검토하는 등 전례없이 많은 원 데이터를 검토했다는 것이다.
 
NYT는 아울러 영국 정부의 발 빠른 조치도 한 몫했다고 했다. 현재 영국은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유예 기간 중이어서 원칙대로라면 백신 사용을 허가받기 위해 유럽 의약 당국인 유럽의약품청(EMA)의 사용 승인이 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그러나 정부가 직접 나서 의약품 건강관리제품 규제청(MHRA)에 화이자 백신 적합성 평가를 공식 요청하고 이들이 백신 긴급사용 승인을 내릴 수 있도록 허용하는 특별 규정을 통과시켜 속도가 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준 레인 MHRA 청장은 "산을 오르려면 준비를 하고 또 해야 한다"며 "우리는 6월부터 이미 준비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1월 10일 (화이자의) 초기 임상시험 결과가 도착했을 때 우리는 베이스캠프에 있었고, 최종 임상 분석 결과를 받았을 때는 이미 라스트 스퍼트를 할 준비가 돼 있었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NYT는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의 '정치적 승리'"라고 평가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