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석회의 참석하는 이낙연
[김민호 기자] 지역 사무실 복합기 임대료를 옵티머스자산운용 관련 업체가 지원했다는 의혹으로 검찰 조사를 받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소속 부실장이 3일 숨진 채 발견됐다.
 
앞서 검찰과 경찰에 따르면 이 부실장은 이날 오후 서울 법원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서울중앙지검 경제범죄형사부(부장검사 주민철)는 지난주 이씨를 처음 불러 조사한 뒤 전날 두 번째로 소환했다. 첫 조사에서 이씨는 정상적으로 조사를 마친 뒤 귀가했으며, 두 번째 조사 과정에서도 진술을 거부하거나 이상 증세를 호소하는 등 특이사항은 없던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이씨는 전날 오후 6시30분께까지 조사를 진행한 뒤 저녁식사를 하기 위해 검찰청을 나섰다. 이씨는 변호인과 따로 저녁을 먹고 약속시간을 정해 검찰청에서 다시 만나기로 했지만, 이씨는 돌아오지 않았으며 그 뒤로 연락이 두절된 것으로 확인됐다.
 
숨진 이모 더불어민주당 대표 비서실 부실장은 이낙연 대표의 최측근으로 꼽힌다. 그런만큼 정치권에 큰 파장이 예상된다.
 
4일 정치권에 따르면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 부실장을 옵티머스 복합기 관련 업체로부터 복합기 임대료를 지원받았다는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옵티머스 관련 업체가 지난 2월에서 5월까지 이낙연 대표의 당시 종로 선거사무실에 복합기 임대료 월 11만5,000원 가량을 지원했다는 의혹이다. 
 
정치권에서는 76만 원 규모의 불법 지원 의혹으로 이 부실장이 극단적 선택을 했다는 것에 납득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혐의가 인정될 경우 가벼운 처벌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복합기 임대료 대납 의혹과 별도로 서울중앙지검은 옵티머스 로비스트로 활동했던 김모 씨로부터 “김재현 옵티머스 대표의 지시를 받아 이 대표의 서울 사무실에 소파 등 천만 원 상당의 가구와 집기를 제공했다”는 진술을 확보해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은 이 부실장과 이 대표 간 관계가 10년 가까이 지속돼온 점을 감안해 이 부실장이 또 다른 의혹을 감추기 위해 극단적 선택을 했을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또 이 대표와의 인연도 들여다보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 부실장은 이 대표가 전남 지역 국회의원일 때 지역구를 관리하는 비서관으로 인연을 맺었다.
 
2014년 전남지사 선거 때 자금, 조직 등의 업무를 담당했던 그는 공직선거법 위반(당비 대납 혐의)으로 유죄 판결을 받고 1년 2개월 실형을 살기도 했다.
 
이낙연 당시 전남지사는 2015년 12월 그를 정무특보로 기용했다. 출소 4개월 만에 이뤄진 이 인사를 두고 지역에서는 공무원 임용 규정 위반 및 보은·특혜 인사 논란 등이 있었다.
 
이 부실장의 당비 대납 혐의와 보은 인사 논란은 2017년 이낙연 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도 야당에 의해 쟁점이 됐다. 야당은 당시 "상식적으로 보좌관과 측근이 상관을 위해 5천만 원을 쓴 게 말이 되냐"며 대납 당비의 출처를 추궁했다. 이 부실장은 청문회 증인으로 채택됐으나 불출석했다.
 
이 대표가 총리가 된 뒤 일선에 물러났던 이 부실장은 지난 4·15 총선 때부터 본격적으로 활동을 재개했다. 그는 종로 선거 사무실에 상주하며 조직 관련 업무를 담당했다.
 
이후 8·29 전당대회에서 이 대표가 당선된 이후엔 여의도로 와서 대표 비서실 부실장으로 활동해 왔다. 그러다 지난 10월 옵티머스 복합기 대납 의혹 사건이 처음 보도되면서 위기에 봉착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