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미애 법무부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김민호 기자] 법원의 결정이 나온 직후 윤석열 검찰총장은 "사법부의 판단에 깊이 감사한다"며 "헌법정신과 법치주의, 그리고 상식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입장문을 냈다. 
 
25일 법조계에 따르면 윤 총장은 이날 12시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했다. 윤 총장은 이번에는 대검에 도착해 취재진들에게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이날 윤 총장은 조남관 대검찰청 차장검사와 복두규 사무국장으로부터 부재중 업무 보고를 받는다. 보고 내용 중에는 정권과 관련된 수사도 포함되 있을 것으로 보여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수사가 다시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검찰에서 수사 중인 정권 관련 사건으로는 대전지검의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사건을 비롯해 서울남부지검의 라임 의혹, 서울중앙지검의 옵티머스 펀드 사기 사건,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사건 등이 있다.
 
게다가 표적 수사라는 비판을 받던 '조국 일가 수사'가 정경심 동양대학교 교수의 실형 판결로 일부 정당성을 인정받기도 했다. 윤 총장으로서는 더욱 확신을 갖고 남은 임기 동안 '살아있는 권력'을 수사하는 데 전력을 다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렇다면 추 장관의 입장은 어떨까 만약 검찰이 현 정부 인사들로 수사를 확대해나간다면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다시 윤 총장 옥죄기에 나설 가능성도 적지 않다. 
 
곧 있을 검찰 고위·중간급 간부와 평검사 인사에서, 추 장관이 월성1호기 수사팀을 해체하는 카드를 택할 수도 있다. 여권이 출범을 서두르고 있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1호 수사 대상이 윤 총장일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수사팀이 와해될 것을 염려하는 윤 총장이 내년 초 인사 전까지 윗선 수사를 마무리하라는 지시를 내린다면, 추 장관과의 대립은 더욱 심해질 것으로 관측된다.
 
서초동의 한 변호사는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정 교수와 집행정지 인용 판결로 '윤석열 검찰'의 정당성이 어느 정도 확보됐다고 할 수 있다"라며 "더 이상 장애물이 없다고 느낀 윤 총장이 강력한 수사를 주문한다면 추 장관과의 충돌이 심해질 것이다"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