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은 전북 정읍시 한 농장에서 일출을 맞이하는 황소들.
[심일보 대기자] 신축년(辛丑年) 1일, 신문들은 저마다 대선 여론조사 결과를 쏟아냈다. 재미있는 대목은 '정권 교체'를 언급한 것이다.  
 
이날 발표한 조선일보·TV조선은 신년 여론조사 결과 <“野후보 찍어 정권교체” 49.9%, “與후보 뽑아 정권유지” 34.8%>란 제목으로 , 통신사 뉴시스도 <차기대선 정권 '교체' 51.3% vs '유지' 38.8%>란 제목으로 정권교체를 신년 화두로 다뤘다.
 
사실 하루 전만 하더라도 정권교체란 단어는 다소 이른 감이 없지 않았다. 하지만 '내년 3월 대선'은 이제 그리 멀게 느껴지지 않는다. 두서없이 '정권 교체'를 꺼내도 이상하지 않다는 것이다.
 
말이 나온 김에 두 언론 매체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정권 연장'보다 정권 교체를 원하는 국민이 더 많게 나왔다. 그동안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검찰 개혁에 대해 ‘권력기관 개혁이라는 당초 취지와 달라졌다’는 응답이 ‘당초 취지에 부합한다’는 의견의 약 2배로 조사됐다.
 
이날 조선일보는 "검찰 개혁에 부정적인 의견은 문재인 대통령 부정평가(57.6%)와 비슷했지만, 검찰 개혁에 긍정적인 의견은 대통령 지지율(37.8%)보다 10%포인트 가까이 낮았다. 문 대통령 지지층 내에서도 검찰 개혁에 대한 거부감이 만만치 않음을 시사한다"고 했다.
 
이는 국민들 다수가 '문재인표' 검찰개혁에 불만이 크다는 반증이다. 소위 '문빠'나 '대깨문' 입장에서 절대 인정하지 않는 여론조사 결과겠지만 문 정부의 내부 분열과 이탈, 레임덕이 년초부터 가시화될 것이란 예측은 '지나가던 소'도 가능하다.
 
비단 검찰개혁만이 아니다. 코로나 충격으로 망가진 민생 경제는 물론이요, 부동산 문제는 악몽과도 같았던 한해였다. 
 
지난 1년을 한 언론의 표현을 빌리자면 "작년 한 해만도 7차례나 부동산 대책을 쏟아내 전국 시·군·구의 절반을 ‘규제 지역'으로 묶어놓고도 집값 상승세를 전국 방방곡곡으로 확대시켰다. 여기에다 반시장적 임대차 3법을 강행하면서 전셋값까지 들쑤셔 놨다. 정부 말 믿고 기다리던 무주택자는 집값 급등의 최대 피해자가 됐고, 죄 없는 1주택자까지 보유세 폭탄을 얻어맞고 건보료 등을 더 뜯기는 처지가 됐다. 온 국민을 부동산 우울증에 걸리게 했던 1년"이었다.
 
돌이켜보면 이 모든 결과를 문재인 정부만의 책임으로 돌리기엔 야당의 책임도 적지 않다. 지금도 다수의 국민들은 '국민의힘'을 생각하면 무기력한 정당이란 이미지를 지우지 못하고 있다. 허울이야 '제1 야당'이지만 시쳇말로 껍데기일 뿐이다. 
 
이제 90여 일 후 서울과 부산에서 보권선거를 치른다. 정치 격언 중에 '모든 국민은 자신들의 수준에 맞는 정부를 가진다'는 말이 있다. 결국 기댈 수 있는 것은 국민 뿐이다. 그 국민은 오직 선거를 통해서만 더 나은 정치인을 뽑을 수 있고 나쁜 정치를 심판할 수 있다.
 
"정치가 썩었다고 고개를 돌리지 마십시오. 썩은 정치를 바른 정치로 바꾸는 힘은 국민 여러분에게 있습니다"
 
오늘, 故 노무현 대통령의 말이 생각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