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방재난본부 방문한 남경필 경기도지사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1일 제34대 경기도지사로 취임했다.

남 지사는 민선 6기 취임 첫날인 이날 오전 7시50분 현충탑 참배에 이어 오전 9시 안산 세월호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는 것으로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취임 당일 별도의 기념행사 없이 현장을 찾은 것은 선거기간 약속한 '안전 도지사'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겠다는 남 지사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도는 밝혔다.

검은색 정장을 입고 분향소에 온 남 지사는 유가족 한 사람 한 사람과 인사를 나눈 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과 함께 엄숙한 표정으로 희생자들에게 헌화·분향했다.

그는 분향소 방명록에 '그대들의 희생을 결코 잊지 않겠습니다. 안전한 경기도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습니다'라고 적었다.

분향을 마친 남 지사는 유가족대기실에서 유가족들과 40여 분 동안 대화를 나누고 자원봉사 부스를 둘러본 뒤 재난 대비 태세를 점검하기 위해 곧장 경기소방재난본부로 향했다.

본부 6층에 마련된 경기도재난종합지휘센터에서 세월호 참사 희생자와 실종자들을 위한 묵념을 한 그는 재난훈련 시연과 재난대응 훈련을 참관한 데 이어 도내 34개 소방서를 화상으로 연결해 소방서장 34명, 유관기관 4명과 화상회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남 지사는 "다시는 대한민국에서 세월호 참사와 같은 비극이 일어나지 않도록 모든 공직자가 심기일전해야 할 것"이라며 "119에 대한 도민의 신뢰가 큰 만큼 언제나 믿고 의지할 수 있도록 선제적 재난대응체계와 생명안전망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안산소방서장에게는 장마와 태풍을 앞두고 가건물로 지어진 세월호 합동분향소의 안전성이 우려된다며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소방공무원이 보다 나은 여건에서 일할 수 있도록 선거기간 약속한 소방공무원 4000명 증원 공약도 재차 약속했다.

재난 특수장비를 둘러본 그는 본부 지하 구내식당에서 점심식사를 한 뒤 오후에는 성남 중앙시장을 방문해 성남시, 중소기업청과 재건축을 지원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맺었다.

성남 중앙시장은 재난위험 최하 등급(E)을 받아 남 지사가 선거운동기간 중 재건축 지원을 약속한 곳이다.

현장 일정을 끝낸 남 지사는 오후 3시50분 경기도청 도지사 집무실에서 노조위원장, 소방관, 청원경찰, 방호원, 환경미화원, 다문화공무원, 안내 도우미 등 7명으로 구성된 직원 대표단이 참석한 가운데 취임선서를 하고 도정 인계·인수서에 서명하는 것으로 공식 일정을 마칠 예정이다.

남 지사는 "앞으로 4년간 현장, 소통, 통합, 데이터라는 네 가지 기조로 모든 정책을 추진해 일자리가 넘치는 안전하고 따뜻한 공동체를 만들겠다"며 "도민이 편안히 아침을 맞이해 기분 좋게 '굿모닝'을 외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