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화상으로 열린 '2021년 신년인사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심일보 대기자] 지난해 10월 21일,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편 가르기로 국민들을 대립시키고 생각이 다른 사람을 범법자·친일파로 몰아붙이며 윽박지르는 오만한 태도가 가장 큰 문제”라고 문재인 정부를 질타하며 민주당을 떠났다. 
 
이날 그는 ‘정치는 적과 동지를 구별하는 것’이라는 독일 정치학자 칼 슈미트의 말을 인용하면서 “그런 영리한 생각이 결국 약자에 대한 극단적 탄압인 홀로코스트와 다수의 횡포인 파시즘으로 이어졌다 ”며 “여당이 비판적인 국민들을 ‘토착왜구’로 취급한다면 민주주의가 훼손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우리 편에 대해서는 한없이 관대하고 상대방에게는 가혹한 ‘내로남불’ 행태도 나타난다”고 비판했다. 
 
실제로 문재인 정부는 ‘국민통합’을 약속했으나 지난 4년 동안 국민을 내 편과 네 편으로 가르면서 갈등을 부추겼다. 조국 사태, 부동산 문제, 한일 무역분쟁 등 집권세력이 위기에 처했을 때마다 적폐청산, 반일 프레임 같은 갈라치기 전략을 폈다. 친문 지지층 결집에 주력하면서 대기업·부유층·검찰 등을 공격 타깃으로 설정했다. 금 전 의원의 지적처럼 여권 지도부는 친문 강경세력의 과도한 댓글을 ‘양념’ ‘에너지’라고 포장하며 옹호해줬다. 
 
그 결과 새해 벽두 각종 여론조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은 역대 최저치로 곤두박질쳤다. 40% '재인산성'은 ‘문빠들’의 호언장담에도 불구, 무참히 무너졌고 ‘대깨문’ 일부도 떨어져 나가는 결과를 초래했다. 대통령의 '편가르기'가 결국 자신에게 부메랑이 돼 돌아온다는 것을 보여준 셈이다. 
 
지난해 미국 대선에서 존 바이든의 승리의 일등공신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4년 편 가르기에 대한 유권자들의 심판이었다. 대선은 트럼프와 바이든의 대결이라기 보다는 강력한 ‘트럼프 대 반트럼프’ 구도에서 치러졌다. 국민들은 트럼프의 극단적 좌우 대결, 진보와 보수, 흑백간 편 가르기보다 바이든의 포용적이고 중도적인 이미지를 선택했다. 
 
9일(현지시간) CNN, 워싱턴포스트(WP)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에 맞춰 친 트럼프 시위대가 ‘100만 민병대 행진’을 벌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보도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바이든 당선인 취임식이 열리는 20일이나 이에 임박한 시점에 세력 과시를 위한 행사를 여는 방안이 거론돼 왔다. 취임식 당일 워싱턴D.C.에서 100만 명이 참여하는 시위를 벌이자는 제안부터 취임식 전 마지막 주말인 17일 연방의회와 주의회로 무장 행진하자는 구상이 극우파를 중심으로 온라인에서 퍼져왔다. 
 
앞서 트위터가 트럼프 대통령의 계정을 영구정지한 것도 추가적인 폭력시위 가능성 탓이다. 바이든 당선인은 예정대로 취임식을 열고 단합을 강조할 생각이지만 이날 경비병력에 무기를 소지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그런만큼 오는 20일 대통령 취임식이 축제가 아닌 시위의 날로 변질될까 미국 국민들은 우려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내일(11일) 집권 5년차를 맞아 2021년 신년사를 발표한다. 문 대통령은 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으로 지친 국민들에게 일상 회복을 약속하면서, 한국판 뉴딜 추진에 박차를 가해 선도국가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칠 것으로 전망된다. 예상되는 신년사의 큰 뼈대는 '회복', '통합', '도약'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대통령이 내일 어떤 '장밋빛 단어'를 쏟아내는지에 솔직히 관심이 없다. 지금이라도 신년사를 수정해 지난 4년에 대한 사과와 남은 1년의 각오를 진솔하게 얘기해야 할 것이다.
 
사과없는 신년사는 '쉰년사'에 그칠 뿐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