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원  기자]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확산세가 맹위를 떨치고 있는 가운데 올해 7월로 예정된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취소론이 확산되고 있지만 무관중 개최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돼 개최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영국의 일간 더 타임스는 21일(현지시간) 일본의 여권 관계자를 인용해 일본 정부가 도쿄올림픽을 코로나19 팬데믹 사태 때문에 취소해야 할 것으로 내부적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올해 도쿄올림픽 개최는 취소하는 대신 2032년에 개최하는 방안에 집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일본 측은 해당 보도에 대해 즉각 부인했다. 22일 TV도쿄 공식 유튜브 채널 생중계에 다르면 사카이 마나부(坂井學) 관방부(副)장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이 같은 외신의 보도에 대해 "그런 사실은 없다. 확실히 부정하겠다"고 잘라 말했다. 
 
일본 정부가 공식적으로 향후 개최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관방장관이나 관방부장관의 정례 기자회견 발언은 일본 정부의 공식 견해다.
 
일본 정부가 도쿄올림픽 개최 여부를 결정하는 시기는 오는 3월 25일 후쿠시마(福島)현 J빌리지에서 성화 봉송이 시작되기 전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시모무라 하쿠분(下村博文) 자민당 정무조사회장도 지난 18일 밤 일본 위성방송 BS닛테레에 출연해 도쿄올림픽 개최 여부를 판단하는 시기에 대해 "3월 하순께가 하나의 기준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지난해에도 올림픽 성화 봉송이 시작되기 전인 3월 24일 도쿄올림픽 1년 연기가 결정됐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IOC도 관중 수와 관련해 복수의 시나리오를 상정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와 도쿄도, 대회 조직위원회는 관중 상한 없음, 관중 50% 삭감 , 무관중 등 3가지 방안을 상정했다.
 
한편 22일(현지시간) 영국 일간지 텔레그래프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올해 7월로 예정된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참가 선수 전원에게 코로나19 백신을 맞게 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이는 코로나19의 세계적 대유행이 지속되고 일본 내 창궐이 악화함에 따라 도쿄올림픽 취소론이 제기되는 가운데 나온 IOC의 대책 가운데 하나다. 매체는 IOC가 국가적인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아직 시작하지 않은 일본에서 선수들을 대상으로 한 백신접종을 신속하게 진행하는 것을 우선 과제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IOC는 이를 위해 코로나19 백신 공동 구매 및 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 세계보건기구(WHO)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