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희 기자] 이모 집에 맡겨졌다 숨진 열 살 여아의 사망 원인이 이들 부부가 마구 때리고 강제로 욕조물에 집어넣는 과거 군사정권 시절 대공분실 '물고문'을 연상시키는 행위 끝에 숨진 것으로 밝혀졌다.
 
9일 경기 용인동부경찰서와 경기남부경찰청 여성청소년수사대에 따르면, A양의 이모인 B씨 부부(모두 30대)는 1차 경찰 조사에서 "A양이 말을 듣지 않아 주거지에 있던 플라스틱 재질의 막대기 등으로 전신을 수차례 폭행하고 훈육 차원에서 욕조에 물을 받아놓고 아이를 물속에 넣었다 빼는 행위를 몇 번 했다"고 진술했다.
 
앞서 8일 낮 12시35분께 B씨가 주거하는 아파트 화장실에서 B씨의 조카인 A양이 ‘욕조에 빠져 의식이 없다’는 취지의 신고가 119에 접수됐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119구급대는 A양에게 심폐소생술(CPR)을 하며 인근 용인 세브란스병원으로 옮겼지만, 결국 숨졌다. 병원으로 이송된 A양을 진찰한 병원 측은 몸에서 멍자국을 발견하고 경찰에 아동학대가 의심된다고 신고했다.
 
경찰은 아동학대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 위반(아동학대치사) 혐의로 B씨 부부를 긴급 체포한 이후 9일 오전까지 1차 조사를 벌여 이들 부부로부터 이러한 내용의 진술을 받았다.
 
또 이날 오전 A양의 정확한 사인을 규명하기 위해 부검을 진행했다. 부검의는 ‘속발성 쇼크’에 의한 사망으로 추정된다는 구두 소견을 내놨다. 외상에 의해 생긴 피하출혈이 순환 혈액을 감소시켜 쇼크를 불러와 숨진 것으로 보인다는 뜻으로 '물고문'과 그전에 이뤄진 폭행이 쇼크를 불러온 원인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실제로 A 양의 시신에서는 폭행으로 생긴 수많은 멍 자국이 허벅지를 비롯한 몸 곳곳에서 발견돼 A 양에게 가해진 폭행의 정도를 가늠케 했다.
 
특히 B씨 부부 집에서 발견된 플라스틱 파리채와 플라스틱 빗자루에 맞아 생긴 멍과 상처가 다수 발견됐다. B씨 부부도 이를 폭행에 사용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A 양의 팔 부위에서는 무엇인가에 묶였던 흔적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B씨 부부가 A 양을 결박한 뒤 폭행했을 가능성이 점쳐진다.
 
또 조카에 대한 학대가 최소 일주일 전부터 이뤄졌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모 부부는 경찰에서 이틀 전부터 학대했다고 진술했지만 
이들 부부와 같은 라인에 사는 한 주민은 연합뉴스에 "일주일 전쯤 엘리베이터에서 내려 집으로 들어가려는데 그 집(B씨 집)에서 여성이 악에 받친 듯 소리를 지르고 이어 여자아이가 엉엉 우는 소리를 들었다"며 "당시에는 아이가 그냥 잘못해서 야단맞고 있는 줄 알았는데…"라고 말을 잇지 못했다.
 
A 양의 정확한 사인은 자세한 부검 결과가 나오는 2주 정도 뒤에 확인될 전망이다.
 
한편 경찰은 전날 이 사건에 대한 신고를 접수한 뒤 용인동부경찰서장 지휘 아래 여청수사팀, 강력팀 등으로 전담수사팀을 편성했다. 경찰은 B씨 부부의 여죄를 캐고 있으며, 이날 오후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다.
 
경찰 관계자는 "정확한 사인 등은 좀 더 조사를 진행해 봐야 한다"며 "앞으로 수사를 통해 추가로 밝혀지는 범죄사실에 따라 적용할 혐의도 살인으로 변경할 지 여부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