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
[심일보 대기자] 검찰 인사를 둘러싼 박범계 법무부장관과의 갈등으로 사의를 표명한 채 휴가에 들어갔던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이 22일 출근해 거취를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로서는 신 수석이 청와대에 잔류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전망이 우세하지만 청와대는 막판까지 상황을 지켜본다는 신중한 입장이다.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중요한 것은 검찰청법상 검사들에 대한 인사권자는 대통령이고, 제청권자는 법무부장관이라는 사실"이라며 "나머지 등장인물인 검찰총장이나 민정수석은 주체가 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의 인사권에 개입하려고 한 것은 오만한 윤석열 검찰이 하던 행동"이라며 "윤석열이 하고 싶은 대로 검찰 인사를 하지 못했다고 직접 말하지 못하니 중간에 있는 민정수석 사의 표명 논란을 키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문제는 문 대통령이 이번 사태를 어떻게 수습하느냐다. 이번 사태의 본질이 청와대 국정운영 방향성과 결부된 만큼 결국에는 문 대통령이 최종 마무리를 해야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제부터 문 대통령의 시간이 시작된 셈이다.
 
이날 노컷뉴스는 "무엇보다 문 대통령이 이른바 '추-윤'(추미애-윤석열) 갈등의 부정적 여파를 잠재우기 위해 온건한 기조를 보여왔던 상황에서 기조를 그대로 이어갈지가 관심"이라고 했다. 
 
거슬러 올라가면 문 대통령은 지난해 말 검찰과의 갈등을 중재하고 소통을 강화할 구원투수로 신 수석을 민정수석으로 영입했으며, 신년기자회견에서는 윤 총장을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라고 치켜세우기까지 했다. 
 
하지만 2월 7일 검찰 고위 간부급 인사에서 박범계 법무부장관이 주도한 강경안이 신 수석과 윤 총장을 건너뛰고 기습적으로 발표되면서 스텝이 꼬였다. 여기에 문 대통령의 의중이 얼마나 반영됐느냐를 두고는 추측이 분분하다. 
 
문 대통령이 법무부 인사안을 재가함으로써 강경하게 돌아섰다는 해석이 나왔지만 박 장관이 문 대통령까지 건너뛰고 무리를 했다는 정반대 시나리오도 있다. 
 
결국 문 대통령이 이번 사태를 어떻게 수습하느냐에 '온건의 길'을 계속 갈 것인지, '강경의 길'로 선회할 것인지의 윤곽이 드러날 전망이다. 
 
한편 22일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15~19일 문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대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한 부정 평가가 56%를 넘어섰다. 긍정 평가는 2주 연속 40%대 초반을 이어가고 있지만,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 사의 논란 등 각종 악재가 쏟아지고 있어 언제든 40%선이 무너질 가능성이 있다는 평가다.
 
해당 조사는 무선전화(80%)와 유선전화(20%) 병행 무작위생성 표집 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 방법으로 실시했으며 18세 이상 유권자 5만8045명에게 통화를 시도한 결과 최종 3010명 응답을 완료해 5.2%의 응답률을 보였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1.8%p다.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리얼미터 홈페이지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