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대구 수성구 대구고검·지검 방문에 앞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심일보 대기자] 윤석열 검찰총장이 여권의 중대범죄수사청(수사청) 추진 등에 대해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히 박탈)은 "부패완판"이라며 강도 높은 발언을 쏟아냈다.
 
윤 총장은 3일 오후 2시 대구시 수성구에 위치한 대구고검·지검에 도착해 취재진과 만나 이 같이 밝혔다.
 
그는 여당이 추진하는 중대범죄수사청(수사청) 설치에 반대하는 취지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정치·경제·사회 제반에 있어서 부정부패에 강력히 대응하는 것은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며 "국가와 정부의 헌법상 의무다"고 답했다.
 
이어 "지금 진행 중인 소위 검수완박은 부패를 판치게 하는 부패완판이다"면서 "헌법 정신에 크게 위배되고 국가와 정부에 헌법상 피해를 초래하는 것이다"고 장조했다.
 
만약 여당이 수사청 법안을 강행할 경우 총장직에서 물러날 것이냐는 질의에는 "지금은 그런 말씀을 드리기 어렵다"고 대답했다. 이어 ‘향후 정치를 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이 자리에서 드릴 말씀이 아니다”며 즉답을 피했다.
 
앞서 윤 총장은 민주당이 검찰 수사권을 모두 박탈하는 중수청 설치 법안을 추진하자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직을 걸고 막을 수 있다면 100번이라도 걸겠다”고 하는 등 총장직을 사퇴할 수도 있음을 시사하며 배수친을 친 바 있다.
 
또 수사청 추진에 맞서 검사장회의 등을 소집할 의향이 있냐는 질문에는 "우리 검찰 내부에서 의견이 올라오면 검토를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윤 총장을 겨냥해 '자중해야 한다'는 취지의 말을 한 것에 관해서는 "거기에 대해 할 말이 없다"고 했다.
 
박범계 법무장관이 이날 중수청 설치 관련 검찰 내부 반발에 대해 윤 총장을 만나 의견을 듣겠다는 취지로 말한 것에 대해 ‘국회에서 만남을 요청하면 어떻게 할 것이냐’는 질문도 받았지만 아무 대답을 하지 않았다.
 
윤 총장의 이날 '작심' 발언은 최근 정국과 맞물려 대권주자로 나설 경우 미칠 파장도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실제로 윤 총장이 사퇴 후 대권에 도전할 경우 4·7 보궐선거 이후 야권재편과 맞물리며 정치판에 대대적인 지각변동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정치권에서는 윤 총장을 둘러싼 ‘제3지대’, ‘독자세력설’ 등이 회자된다. 
 
한편 윤 총장은 이날 오후 4시부터 대구고검·지검 검사들과 간담회를 가진다.
 
이 자리에서 윤 총장은 수사청 설치 등 각종 현안과 관련해 검사들의 의견을 듣고 당부 사항을 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간담회를 마친 뒤에는 참석자들 일부와 만찬 자리가 예정돼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