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의 초청으로 방한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퍼스트레이디 펑리위안이 3일 오후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입국하고 있다.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3일 부인 펑리위안(彭麗媛) 여사와 함께 1박2일의 국빈방문 일정을 위해 한국에 도착했다.

시 주석 내외는 이날 낮 12시께 전용기편으로 서울공항에 도착했으며 윤병세 외교부 장관 부부, 권영세 주중대사 부부, 조윤선 청와대 정무수석, 최종현 외교부 의전장 등의 영접을 받았다.

시 주석의 방한은 지난해 3월 국가주석으로 취임한 이래 처음이며 같은해 6월 박근혜 대통령의 국빈방중에 대한 답방이다.

특히 국가주석 취임 후 총 여섯 차례 외국을 방문한 시 주석이 다른 나라를 경유하지 않고 단독 방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북한보다 한국을 먼저 방문하는 것도 최초다.

시 주석 내외는 서울시내의 한 호텔로 이동해 여장을 푼 뒤 오후 4시께 청와대에서 열리는 공식환영식에 참석한다. 이후 시 주석은 박 대통령과 단독 및 확대정상회담을 잇따라 가진 뒤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회담 성과를 설명할 예정이다.

정상회담에서는 ▲북핵 문제를 포함한 한반도 평화와 안정 증진에 대한 협의 강화 ▲양국간 제반 분야에서의 교류·협력 확대·심화 ▲지역 및 국제문제에 대한 협력 강화 등이 논의되며 일본의 노골적인 우경화 움직임과 집단적 자위권 행사 등에 대한 이야기도 오갈 것으로 보인다.

공동기자회견 후에는 청와대에서 박 대통령이 주최하는 국빈만찬에 참석해 첫날 일정을 마무리한다.

방한 둘째날인 4일 오전 국회를 방문해 정의화 국회의장과 면담하고 이어 서울대학교를 찾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할 계획이다.

오후에는 정홍원 국무총리와도 면담한다. 이어 450여명의 한·중 기업인들이 참석하는 '경제통상협력포럼'에 박 대통령과 함께 참석하고 기업 전시회도 둘러볼 예정이다.

이후 중국측의 내부행사에 참석한 뒤 저녁 무렵 중국으로 돌아간다.

한편 펑 여사는 방한 기간 동안 창덕궁 관란 등의 한국문화를 직접 체험하는 일정을 별도로 갖는다. 조윤선 청와대 정무수석이 '퍼스트레이디' 대행 역할을 맡아 펑 여사에 대한 의전을 수행하고 일정을 동행한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