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이 이제는 외환은행과 하나은행의 통합을 논의해야 할 시점이라고 밝혔다.

김정태 회장은 3일 기자단과의 오찬간담회를 통해 "개인적으로 인도네시아의 통합을 보고 나니까 이제는 (외환은행과 하나은행의)통합을 논의해야 할 시점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인도네시아 현지 통합 법인은 하나금융그룹 내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의 첫 통합 사례다.

이는 인도네시아 통합 법인이 성공적으로 뿌리를 내리고 있기 때문에 자신감을 가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정태 회장은 지난 주말 중국와 인도네시아 현지 법인 등을 방문한 뒤 이날 귀국하자마자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그는 이 자리에서 "현지 반응이 좋았다"며 "통합 후 성적이 빠른 속도로 좋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권오흠 하나금융 전무는 "인도네시아 법인의 2월 통합 전과 6월을 비교하면 자산은 13%, 예금은 10% 늘었고 연말까지 대출은 55%, 예수금은 44% 증가할 것"이라며 "자금조달에서 상호 보완해주기 때문에 과거 따로 떨어져 있을 때보다 훨씬 좋은 실적을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는 "외환은행 인도네이사 법인은 한국기업 위주로, 하나은행이 현지기업과 고객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자금조달면과 소매판매 면에서 상당한 시너지를 내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지난 3월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의 인도네시아 현지 통합 법인인 'PT 뱅크 KEB 하나(PT Bank KEB Hana)'를 출범시켰다. 총자산 14조6000억 루피아(한화 약 1조 2590억원), 자기자본 2조7000억 루피아(한화 약 2350억원) 규모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