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소영 페이스북 캡쳐
[정재원 기자] 노소영(60) 아트센터 나비 관장이 최근 자택에서 자녀들과 환갑잔치를 한 소식이 전해졌다. 이혼 소송을 벌이고 있는 최태원(61) SK그룹 회장은 이 자리에 불참했다.
 
30일 재계에 따르면 노 관장은 만 60세 생일을 맞아 지난 27일 서울 종로구 평창동 자택에서 자녀(1남 2녀)들과 자축하는 파티를 열었다.
 
앞서 노 관장은 28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6학년이 되면서 열심히 달려왔다. 모자란 점도 많았고 아쉬운 점도 있지만 후회는 없다”라고 적었다. 그러면서 “올해는 아이들과 단촐하게. 아이들이 집을 한껏 꾸미고 요리도 하고 영상도 만들었다. 또 가족이 출연하는 뮤직 비디오를 제작한단다. 도저히 페북에 올릴 수 없는 수준이 될 것임에 분명하다”라고 덧붙였다.
 
노 장관이 올린 사진과 영상에서 노 관장은 ‘환갑포차’라고 적힌 케이크를 앞에 두고 환하게 웃고 있다. 집에 부착된 현수막에는 ‘노 여사님 60번째 생신 축하/ 은빛 자작나무가 되어 한평생 열심히 살아오신 노 여사/ 그 찬란하고 아름다운 인생의 제2막 드디어 개봉박두/ 꽃길만 걸으세요’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이날 자녀들은 직접 요리를 하고 현수막도 만들어 모친인 노 관장의 60세 생일을 축하했다. 노 관장과 최 회장 사이에 태어난 자녀는 1남 2녀다. 장녀 최윤정(31)씨와 차녀 최민정(29) 씨는 각각 SK바이오팜과 SK하이닉스 소속으로 현재 미국에서 연구 활동을 하고 있으나 코로나19 여파로 잠시 귀국했다. 장남 최인근(25)씨는 지난해 SK E&S에 입사해 근무하고 있다.
 
 
노 관장은 노태우(89) 전 대통령의 장녀로 서울대 공대 섬유공학과에 다니다 미국 시카고대 유학 중 최 회장을 만나 1988년 결혼했다. 현직 대통령의 딸과 대기업 총수(최종현 당시 선경그룹 회장)의 아들 간 결혼으로 큰 관심을 모았다. 그러나 최 회장은 2015년 한 일간지에 편지를 보내 “자연인 최태원이 부끄러운 고백을 하려고 합니다”라며 내연녀와 혼외자식의 존재, 그리고 노 관장에 대한 이혼 의사를 밝혔다. 
 
이에 노 관장은 이혼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보이자, 최 회장은 2017년 노 관장을 상대로 이혼 조정을 신청했다. 양측이 조정에 실패해 결국 정식 재판으로 이어졌다. 
 
법원은 2017년 11월 조정 절차에 돌입했지만 결국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고, 다음해 2월 조정 불성립 결정을 했다. 합의 이혼이 실패하면서 최 회장과 노 관장의 이혼 사건은 정식 소송으로 이어졌다. 
 
최 회장이 제기한 소송은 4차 변론기일까지 진행됐지만, 노 관장이 반소를 제기하면서 합의부로 이관돼 다시 시작하게 됐다. 노 관장은 지난 2019년 12월4일 서울가정법원에 최 회장을 상대로 이혼 및 위자료, 재산 분할 소송을 냈고 3차 변론까지 진행됐다.
 
노 관장은 위자료 3억원과 함께 이혼이 받아들여질 경우 최 회장이 가진 SK 주식의 42.29%에 대한 재산 분할을 요구하고 있다. 최 회장이 보유한 지분은 전체 SK 주식의 18.29%(1297만5472주)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에서 노 관장이 요구하는 42.29%는 전체 SK 주식의 약 7.73%에 해당한다. 당시 SK 주식 종가 기준으로는 1조3000억여원이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