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일보 대기자] 코로나 확진자 숫자가 사흘 연속 500명을 넘기며 ‘4차 유행 초입’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코로나 백신 접종이 1개월을 훌쩍 넘겼지만 백신 확보 차질로 지난달 31일 기준 접종률이 1.64%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3일 국제 통계 사이트인 '아워 월드 인 데이터'에 따르면 한국의 인구 100명당 백신 접종률은 세계 평균 7.24명에 크게 못 미치는 1.62명으로 세계 111위다. 백신 접종 속도가 르완다·방글라데시·말레이시아보다 느리다.
 
이에 11월까지 집단면역을 달성하겠다는 정부 목표 역시 틀어질 우려가 커졌다. 당초 정부는 2분기 1천150만 명에 대한 접종을 마칠 예정이었지만 200만~300만 명 맞기도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다. 
 
3월 중 들어오기로 했던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도입 일정이 3주 뒤로 밀렸다. 물량도 34만5천 명분에서 21만6천 명분으로 줄었다. 2분기부터 도입할 예정이던 얀센(600만 명분), 노바백스(2천만 명분), 모더나(2천만 명분) 백신은 공급 일정이 확정되지 않았다. 맞고 싶어도 백신이 부족해 제때 접종을 못하는 최악의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백신 수급에 차질이 생긴 것은 세계적으로 코로나 확진자가 다시 늘면서 국가 간 물량 확보 경쟁이 치열해진 탓이다. 
 
세계의 백신 공장으로 불리는 인도는 자국 내 코로나19 유행 상황을 이유로 최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수출을 중단하기로 했고 유럽연합(EU)도 최근 아스트라제네카 계약분을 회원국들이 우선적으로 공급받지 못하면 역내에서 생산되는 백신의 수출을 제한하겠다고 밝혔다. 
 
미국은 세계 코로나19 백신의 27%를 생산하면서도 아예 국외로는 전혀 수출하지 않고 있다. 이처럼 백신 이기주의가 팽배하면서 올해 상반기까지 국민 1,200만 명에게 접종을 마치려던 정부 계획에도 차질이 발생했다. 
 
이런 가운데 뜬금없이 정세균 총리는 ‘백신여권’ 도입검토 얘기를 꺼냈다. 변이 바이러스까지 번지는 상황에서 접종 속도를 늘리고 물량 확보가 절체절명인 상황에서 말이다.
 
지금 정부의 역할은 계약 물량은 약속대로 받아내는 것에 최선을 다하고, 추가 구매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 외교와 경제 등 모든 정부 기관이 민간 채널과의 협력 체계까지 가동해 백신 확보에 총력을 쏟아야 한다.
 
백신 접종이 늦어지면 경제도 망가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