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가 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상황실에서 출구조사 결과 발표를 듣고 감격하고 있다.
[김민호 기자] 7일 치러진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가 59%를 얻어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후보(37.7%)에 승리할 것이라는 출구조사 결과가 나왔다.
 
부산시장 보선에서는 국민의힘 박형준 후보가 64%를 득표해 민주당 김영춘 후보(33%)를 역시 큰 격차로 앞설 것으로 조사됐다.
 
KBS, MBC, SBS 등 방송 3사는 이날 공동으로 출구조사를 해 오후 8시15분 투표 완료 직후 이같이 보도했다.
 
결과가 발표되자 상황실에 모인 의원과 당원들이 일제히 오 후보에게 박수를 보냈다. 오 후보는 결과에 감격한 듯 고개를 살짝 뒤로 젖혔다. 이어 김 위원장이 오 후보의 손을 잡았고, 두 사람은 서로 손을 맞잡고 들어올리며 승리의 제스처를 취했다. 
 
주 원내대표는 웃으며 "축하한다"고 말하고 오 후보와 주먹 악수를 나눴고, 당내 단일화 경쟁자였던 나경원 전 의원도 축하의 악수를 했다.
 
당원과 지지자들이 "오세훈"을 연호하자 오 후보는 담담한 표정으로 마이크를 들고 "아직은 출구조사 결과기에 소감만 말씀드리는 게 도리"라면서 "지지와 성원을 해준 서울시민들에게 정말 감사드린다"고 했다.
 
이어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서울·부산 시민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출구 조사를 가지고 결과를 얘기하는 게 그렇지만, 출구 조사에 나온 수치를 보면 민심이 폭발하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국민의 상식이 이기는 선거 아니었나 하는 생각한다"며 "결과 나올 때까지 보고 최종적인 말씀을 드리겠습니다만, 아무튼 서울시민 여러분에게 감사의 말씀을 다시 한번 드린다"고 했다. 
 
이어 "부산시민께도 감사의 말씀 드린다"며 "부산은 서울보다도 격차가 더 크게 벌어진 것 같은데 이것이 오늘날 우리나라 국민들의 정부에 대한 불만 표시"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산시민 여러분, 서울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 드린다"고 덧붙였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의 압승을 예상하는 방송 3사 출구조사 결과가 나오자 일제히 숨을 죽였다. 상황실에는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과 박광온 사무총장, 신동근·양향자 최고위원, 정태호 당 전략기획위원장 등 당지도부가 모였고, 서울 안국동 캠프에는 특위 위원장들이 자리를 함께 했다. 
 
중진의원들도 마스크를 썼지만 어두운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김 직무대행은 눈도 깜박이지 않은 채 미동도 하지 못했고, 안규백 의원은 연신 머리만 쓸어넘겼다. 일부 의원들은 고개를 숙인 채 자리를 지켰다.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은 코로나19 확진자 밀접접촉자로 분류돼 참석하지 못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