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
[심일보 대기자] 지난 2017년 4월 11일 당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는 오마이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저는 이번이 마지막이다. 당선된다면 물론 그걸로 끝이고, 만약 뜻을 이루지 못한다면 그것으로 정치를 끝낼 것"이라며 " 대선에 임하는 각오를 피력했다.
 
그러면서 "개헌뿐만이 아니다. 촛불민심이 바라는 것은 적폐청산이다. 이 적폐청산은 우리가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가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다. 적폐청산이란 것은 특정한 사람을 배척하고 배제하자는 것이 아니다. (적폐청산은) 이번 박근혜-최순실 게이트를 통해 드러난 반칙, 특권, 부정부패, 정경유착, 국가권력의 사유화 등 우리 사회의 비정상적이고 몰상식한 행태들, 또 그런 행태를 만든 시스템이나 관행을 일소하자는 것이다. (적폐청산은) 대한민국의 상식과 정의가 바로 서는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로 만들어보자는 것이다."라고 했다.
 
하지만 4년이 지난 지금 문 대통령은  자신이 그토록 부정한 '반칙, 특권, 부정부패, 정경유착, 국가권력의 사유화 등 우리 사회의 비정상적이고 몰상식한 행태들'의 대명사 격으로 추락했다. 민주당 역시 어느새 강성 친문 세력의 눈 밖에 나면 당 대표가 아니라, 그 누구도 생존할 수 없는 ‘친문패권주의’가 지배하는 정당이 돼 버렸다.
 
지난 1월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은 “연일 친문 강성 지지층의 반발에 부딪쳐 꼬리 내리는 이 대표 뿐만 아니라 추미애 장관, 김두관 의원 등 야심을 가진 정치인들이 그들에게 눈도장을 찍기 위해 몰상식적인 기행을 일삼고 있으니 기가 찰 노릇”이라며 “민주당은 과거 친노 패권주의란 선민의식에 찌든 순혈 운동권 출신 지배계급의 패권놀음에 정권까지 잃고 81석짜리 정당으로 전락했었는데 그 친노 패권주의의 망령이 친문 패권주의로 환생해 또다시 민주당을 집어삼키고 있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친박'의 조폭적 패거리정치 청산을 외쳤던 문재인 대통령은 '친문정치'에 눈감고 입을 닫고 있다. 흔한 말로 '욕하면서 배운' 경험을 실천하고 있다.
 
민주당이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서 참패한 다음날인 8일, 문재인 대통령은 보궐선거 결과와 관련해 "더욱 낮은 자세로, 보다 무거운 책임감으로 국정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도 기자회견을 열어 “결과에 책임지겠다”고 ‘지도부 총사퇴’ 결정을 알렸다. 
 
이날 신문들의 반응은 싸늘했다. 한겨레(“성찰과 혁신” 고개숙인 여당…쇄신 내용도 감흥도 없었다)는 “민주당은 원내대표 선거, 전당대회 등 당내 정치 일정만 앞당겼을 뿐 쇄신의 노력은 없었다. 대변인을 통해 낸 청와대의 입장문도 원론적 수준일 뿐 깊은 성찰과 반성은 전해지지 않았다”고 했다. 이 신문은 MBC라디오에 나와 ‘불공정한 언론보도’를 탓한 김종민 최고위원, ‘혁신 로드맵’ 부재 등도 비판했다.
 
조선일보(국민 86%는 정책 바꾸라는데… 黨靑은 “국정기조 유지”)는 “민주당은 그러나 부동산 등 주요 정책 기조는 큰 틀에서 유지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재·보선 직전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86%가 ‘국정 운영 방향의 수정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과는 거리가 있다는 지적”이라며 “청와대 관계자도 이날 ‘코로나 극복, 경제 회복과 민생 안정, 부동산 부패 청산 등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은 흔들림 없이 계속될 것’이라고 했다. 큰 틀의 정책 기조 전환은 없을 것이란 뜻으로 해석됐다”고 했다.
 
문재인 지지율 30% 붕괴가 현실화 되고 있는 지금, 국민들은 '친박' 적폐청산으로 정권을 잡은 이 정권에 '친문' 적폐청산을 요구하고 있다. 이 대목에서 대통령에게 귀담아 들어야 할 말을 전하고 싶다.
 
"변화에서 가장 힘든 것은 새로운 것을 생각헤 내는 것이 아니라 이전에 가지고 있던 틀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