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권영모 새누리당 전 부대변인
철도 납품비리에 연루된 권영모(55) 전 새누리당 수석부대변인이 납품업체 뇌물을 철도시설공단에 전달하며 로비 창구 역할을 한 의혹이 제기됐다.

'철피아(철도+마피아)' 비리를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김후곤)는 권씨가 철도 레일체결장치 납품업체인 AVT사(社)로부터 건네받은 뇌물을 철도시설공단 김광재(58) 전 이사장에게 전달한 정황을 잡고 수사중인 것으로 4일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 2~3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 권씨로부터 'AVT사 이모 대표의 부탁으로 김 전 이사장에게 수천만원을 대신 전달해줬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권씨가 2년여 전부터 주로 설과 추석, 연말마다 김 전 이사장을 직접 만나 납품, 수주 등에 관한 청탁 명목으로 뇌물을 건넨 것으로 보고 있다.

또 권씨가 돈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고의로 '배달 사고'를 냈을 가능성도 열어놓고 관련 자금 흐름을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

권씨는 새누리당의 전신인 한나라당 시절 당 대표의 특별보좌역 등을 맡았으며 새누리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 정책자문위원과 수석부대변인으로 활동해오다 검찰의 수사를 받게 되자 당에서는 모든 당직에서 해임·해촉하고 제명키로 결정했다.

AVT사는 독일 보슬로사의 부품을 국내에 독점으로 수입·판매하는 업체로 호남고속철도 건설사업 등에 참여했다.

검찰은 AVT사가 철도 관련 경력이나 전문가가 아닌 권씨를 고문으로 위촉하고 매월 수백만원씩 고문료를 지급한 점을 감안, 권씨가 정치권과 공단을 상대로 철도사업 수주나 납품 관련 청탁을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권씨와 김 전 이사장과의 연관성에 대해 "일단 권씨 자체의 혐의 부분 조사가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면서도 "그러나 연관성이 없다고는 안 하겠다"고 언급했다.

반면 김 전 이사장은 주변 사람들에게 'AVT사로부터 돈은 한 푼도 받은 적이 없다'며 부인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권씨의 진술내용과 증거자료 등을 비교 검토하는 대로 조만간 추가 소환 또는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한편 권씨로부터 뇌물을 전달받은 의혹이 제기된 김 전 이사장은 이날 새벽 한강에 투신했다.

검찰은 김 전 이사장과 주변 인물에 대한 광범위한 계좌추적 등을 통해 자금거래 흐름을 집중 분석해왔지만 신병처리에 갑작스런 변수가 생기면서 남은 수사에 일정 부분 차질을 빚게 됐다.

일각에서는 검찰이 가장 핵심 인물인 김 전 이사장에 대한 직접 조사와 사법처리가 불가능한 악재를 만나면서 앞으로 수사의 동력이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검찰이 공단 내부의 조직적이고 고착화된 비리의 구조를 파헤치기 쉽지 않고 수사의 궁극적인 목표인 정관계 로비 쪽으로 줄기가 뻗기 힘들 것이라는 관측이다.

다만 검찰은 김 전 이사장을 제외한 나머지 관련자들에 대해선 수사를 예정대로 계속 해나갈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김 전 이사장이 중요한 수사 대상이었던 것은 맞지만 지금 수사는 계속 진행할 예정"이라며 "단순히 개인비리로 들어간 수사가 아니기 때문에 다른 관계자들도 사안에 따라 필요한 부분은 불러서 조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