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현주
[김승혜 기자] 걸그룹 에이프릴 전 멤버 이현주가 따돌림 의혹에 대해 직접 입을 열었다. 하지만 에이프릴 멤버 채원과 예나가 반대 입장을 밝히며 진실공방이 예상된다.
 
이현주는 18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연습생 시절부터 데뷔한 이후까지 3년 동안 팀 내 괴롭힘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현주의 동생과 지인이 온라인 커뮤니티에 글을 올린 적은 있었으나, 이현주가 직접 입장을 표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현주는 집단 괴롭힘은 데뷔를 준비하던 2014년부터 팀을 탈퇴한 2016년까지 약 3년간 지속됐고, 이 과정에서 폭행·폭언·희롱·욕설·인신공격이 일어났으며 할머니, 부모님, 동생에 대한 인신공격과 근거 없는 모욕이 일어났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괴롭힘 피해를 부모님에게 털어놓은 후, 이 내용이 회사 대표에게도 전달됐지만 가해자들의 괴롭힘은 더 심해졌고 부모님과의 통화도 더 제한을 받았다고 밝혔다.
 
또 “회사는 이러한 사실을 알면서도 방관하였을 뿐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현재 회사를 통한 모든 활동은 중단되었고, 저에게 들어온 새로운 일조차 저와 상의 없이 일방적으로 무산되고 있다. 회사는 전속계약도 해지해 줄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제 저는 제 자신과 가족, 지인들을 지키기 위해 더 이상 가만히 있지 않으려 한다. 회사의 형사고소에 대해서도 저를 응원해 주시는 분들과 함께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반면, 에이프릴 채원은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왕따와 집단 따돌림, 폭행, 폭언, 희롱, 인신공격 모두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 그는 “소민의 탈퇴 후 맏언니로 멤버들을 두루 챙겨가며 모두와 잘 지내기 위해 노력했고, 특히나 몸과 멘탈이 약한 현주를 더욱 신경썼다. 현주와는 어머님끼리 연락을 주고 받으실 정도로 2014년도 데뷔 전부터 데뷔 후까지 모두 가깝게 지낸 게 사실이다. 이와 관련된 증거는 가지고 있다. 현주도 양심이 있다면 이를 기억할 것이라 생각하고 진실은 곧 밝혀질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양예나 역시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왕따와 따돌림, 폭행, 폭언 등은 일절 없었으며 모두가 힘들어했다는 사실만 남음을 꼭 알려드리고싶다”고 밝혔다.
 
예나는 “저희는 시작점은 달랐으나 같이 하나의 목표를 바라보며 쉬지 않고 이곳까지 달려왔다. 겪지 않아도 되는 일들을 모두 겪었고, 각자 지쳐서 모든 걸 놓아버리고 싶던 적도 많았지만 7년을 이를 악물고 스스로 버텨냈다”며 “어린 나이에 투정과 어리광도 부리고 싶었지만 모두 티 하나 내지 않고 묵묵히 각자의 자리에서 할 일들을 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그 멤버(이현주)가 저희를 항상 밀어낸다고 느꼈다. 모두에게 일어난 일에서 본인만을 피해자로 생각하고 우연한 상황에서마저 저희를 가해자로 대했다. 본인이 멤버들을 믿어주지 않는 이상 저희의 갖은 노력은 무의미하다는 걸 통감했다”며 “일이 어디로 튈지 모르는 불안감과 공포감을 감당하는 건 저희 몫이었다. 그럼에도 몸과 정신이 약한 멤버를 챙기지 못한 게 또래, 혹은 더 어린 친구들의 몫이라면 그 상황이 더 가혹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예나는 “7년이라는 긴 시간이 이렇게 사실이 아닌 일로 한순간에 무의미한 시간이 되어버린 게 너무 마음 아프다. 다시 한번 왕따와 따돌림, 폭행, 폭언 등은 일절 없었으며 모두가 힘들어했다는 사실만 남음을 꼭 알려드리고 싶다”며 “저희를 믿어주시고 발 벗고 나서주신 가족, 지인, 팬분들이 더 이상 상처받는 일이 없도록 이제는 정말 끝까지 버텨서 진실을 명명백백히 밝혀내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현주는 2015년 에이프릴 멤버로 데뷔했으나 2016년 10월 다른 멤버인 소민과 함께 팀을 탈퇴했다. 탈퇴에 앞서 2016년 5월에는 건강상의 이유로 활동을 중단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