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김어준씨.
[김민호 기자] 친여 방송인 김어준씨의 ‘출연료 편법 수령’ 논란이 불거지자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감싸기에 나섰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2일 페이스북에 ‘뭐가 문제야?’라는 제목의 글을 쓰고 “나도 수많은 방송에 출연했지만 서면 계약서를 요구한 방송사는 단 한 곳도 없었다. 당연히 구두계약이었다”며 “방송 출연 중인 국민의힘 국회의원 중에서도 서면 계약서를 쓴 사람 없을 것이다. 있으면 손들고 나오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정 의원은 국민의힘을 향해 “김어준이 밉고 싫으면 싫다고 말하라. 김어준 때문에 많이 아프냐. 차라리 방송계의 구두계약 관행을 개선하라고 입법하시라”고 했다. 
 
이어 “한 라디오 진행자인 그를 스토킹하며 괴롭힐수록 김어준의 가치만 더 각인될 뿐”이라며 “부끄러운 짓 계속하면 더 부끄러워진다. 김어준에 대한 열등감이냐. 부러우면 지는 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어준의 창의적 상상력은 대단하다. 사회를 보는 혜안도 탁월하다. 분석력과 예측도 예리하다. 진실에 대한 탐사보도도 압권이다. 김어준 귀한 줄 알아야 한다”고 그를 추켜세웠다. 
 
정 의원은 끝으로 “이건 언론탄압이다. 김어준, 계속해”라고 글을 맺었다. 
 
이날 김남국 더불어민주당 의원 역시 페이스북에 “몇 년 동안 TV조선, 채널A, MBN, MBC, SBS, KBS, JTBC 등 다수의 프로그램에 고정 출연했지만 계약서를 작성하고 출연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관행상 전부 구두로 계약하고 처리했다”며 “최근 1, 2년 전부터 KBS 정도만 계약서 작성을 요구해서 작성했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의 말에 김근식 경남대 교수는 페이스북을 통해 “아무리 김어준을 옹호하고 싶어도 갖다 붙일만한 근거와 논리를 들이대라”면서 “김어준처럼 진행자로서 매일 일정기간 프로그램을 책임지는 경우는, 김 의원이나 나같은 토론섭외 받는 것과 본질적으로 다르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