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원 기자]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유족이 상속세 납부 시한을 앞두고 역대급 사회공헌 계획을 공개했다.  .

 
28일 재계에 따르면 이 부회장을 비롯해 유족들은 이 회장이 남긴 삼성생명, 삼성전자, 삼성물산 등 계열사 지분과 부동산 등 전체 유산의 절반이 넘는 12조 원 이상을 상속세로 납부할 계획이다. 국내 상속세 사상 최대이자 지난해 우리 정부의 상속세 세입 규모의 3~4배 수준에 달하는 금액이다.
 
이 회장 유산은 삼성전자 등 계열사 주식 19조 원과 2조~3조 원에 달하는 미술품, 한남동 자택 및 용인 에버랜드 부지 등 22조 원 가량이다. 유족들이 납부해야 할 상속세는 주식 지분 11조 원, 미술품과 같은 기타 자산 1조 원 등 12조 원 이상이다. 
 
이날 삼성전자는 "이건희 회장의 사재 1조 원을 출연해 감염병 전문병원을 설립하고, 소아암·희귀질환 어린이 지원에 나선다. '이건희 컬렉션'으로 불린 2만3천점에 달하는 미술품은 국가 미술관 등에 기증한다."고 밝혔다.
 
삼성 오너 일가는 상속세를 신고할 때 신고한 세액의 6분의 1인 2조원을 먼저 납부하고, 나머지 6분의 5를 5년 간 분할납부제도를 활용하기로 결정했다. 
 
유족들은 "세금 납부는 국민의 당연한 의무로,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고 밝혔다고 삼성 관계자는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