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본 도쿄에서 한 어린이가 올림픽을 상징하는 오륜 조형물에서 놀고 있다.
[정재원 기자] 개막일까지 약 두 달 남겨둔 도쿄올림픽에 대한 일본 안팎의 여론이 날이 갈수록 악화하고 있는 가운데 변이 바이러스 우려까지 덮치면서 안전하고 성공적인 대회 개최에 대한 의구심이 커지고 있다.
 
일본 아사히신문이 지난 15~16일 유권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올림픽을 취소(43%)하거나 재차 연기(40%)해야 한다는 의견이 83%나 달했다. 이와 별개로 마이니치신문이 사회조사연구센터와 함께 22일 전국 18세 이상 남녀 1,032명을 대상으로 벌인 유·무선 전화 여론조사에서도 응답자의 63%는 오는 7월 개막을 앞둔 도쿄올림픽에 대해 취소 혹은 재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는 40%가 ‘취소해야 한다’는 응답을, 23%가 ‘재연기해야 한다’는 응답을 내놨다.
 
하지만 일본 정부와 도쿄도는 계획대로 올여름 개최를 강행하겠다는 자세를 꺾지 않고 있다. 스가 총리는 지난 20일 “안심할 수 있고 안전한 도쿄 올림픽을 위해 철저한 감염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일본이 도쿄올림픽을 강행하는 배경에는 결국 ‘돈’ 문제가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5일 도쿄올림픽을 개최하지 않을 때 생기는 경제손실이 18조 원을 넘는다는 보고서가 나왔다.
 
이날 주니치(中日) 신문 등에 따르면 노무라 종합연구소 기우치 다카히데(木內登英) 이그제큐티브 이코노미스트는 25일 보고서를 통해 도쿄올림픽을 중지할 경우 경제손실이 1조8,000억 엔(약 18조5,700억 원)에 이른다는 계산이 나왔다고 밝혔다.
 
기우치 이코노미스트는 도쿄올림픽을 무관중으로 치를 때는 경제손실이 1,470억 엔 달할 것으로 시산했다.
 
일본은행 심의위원 출신인 기우치 이코노미스트는 해외 관중을 받아들이지 않고 일본 관중은 무제한으로 수용할 경우 도쿄올림픽의 경제효과를 1조8,108억 엔으로 예상했다.
 
기우치 이코노미스트는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가 작년 12월 공표한 운용비용 등 예산을 토대로 이같이 산출했다.
 
경제효과 내역은 임시설치 등 3,890억 엔, 관련 상품과 TV 구입 등 2,910억 엔, 마케팅 1,360억 엔, 코로나19 대책 960억 엔, 입장료 판매 900억 엔, 관중 소비지출 568억 엔 등이다.
 
하지만 일본 관중을 절반만 받을 때는 티켓 판매와 소비지출 등이 합쳐서 734억 엔 줄어들고 완전 무관중일 경우는 1,468억 엔이 감소하게 된다고 기우치 이코노미스트는 관측했다.
 
최근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IOC는 도쿄올림픽 중계권 판매로만 26억4,625만 달러(약 2조9,966억 원)를 번다. 이벤트 수익의 73%를 차지한다. 대회를 취소하면 국제올림픽위원회는 손해배상소송에 휘말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BBC는 “올림픽을 취소할 권한은 개최 도시가 아닌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있다”며 “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이 참가자들의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되는지 판단하는 것 역시 IOC의 고유 권한”이라고 설명했다. 즉 도쿄도와 일본올림픽위원회가 올림픽을 취소하는 경우 IOC가 일본 측에 대해 무한적인 배상을 요구할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IOC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도쿄 긴급사태 발령이 연장되어 토마스 바흐 위원장 현장 점검이 연기됐음에도 “막상 올림픽이 개막하면 일본 여론도 바뀔 것”이라며 어떻게든 개최를 강행할 뜻을 재차 강조했다.
 
한편 도쿄 여름 올림픽을 강행하면 일본의 코로나19 감염자가 3.3배 늘어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25일 NHK 보도에 따르면 다나카 다이스케 도쿄대 준교수 연구팀은 코로나19 긴급사태를 다음달 중순까지 연장하고 하루 60만 명씩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는 것을 전제로 도쿄 올림픽을 개최했을 때 감염자 변화를 예측했다. 이를 보면, 대회 기간에 선수단 등 10만5천 명이 일본에 입국하고 이들 중 절반이 백신 접종을 마친 상태라 하더라도 올림픽 기간에 감염자가 급증할 우려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