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석열 추미애
[정재원 기자]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17일 대선 출마와 관련해 "내가 (더불어민주당) 당 소속이기 때문에 당의 일정에 맞출 것"이라며 "당도 아마 서두르고 있지 않나 짐작이 된다. 거기에 따라서 저도 맞출 것"이라며 출마를 기정사실화했다.
 
자신의 대선 출마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존재감을 키울 수 있다는 일각의 우려에 대해 "한 마디로 꿩 잡는 매가 두렵다는 것"이라고 답했다.
 
추 전 장관은 이날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아마 언론이 '추미애가 나오면 윤석열을 키운다'라는 우스꽝스러운 프레임을 씌웠기 때문에 그런 것에 연동이 된 것 아닌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제1야당에서 변변한 대권후보 하나 없기 때문에 윤석열 지지율만 올라라는 걸 누군가의 탓을 하고 싶은데, 일부러 그렇게 얘기하는 거 아닌가"라고 덧붙였다.
 
자신을 '꿩 잡는 매'라고 지칭한 배경을 묻자 "윤석열이 어떤 사람인가를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 내가 지휘감독자니까"라고 주장했다.
 
그는 윤 전 총장에 대해선 "지금 대선판을 기웃거리면서 검증의 그물망에 들어오진 않고 대변인을 이른바 언론인 출신, 조선일보·동아일보 출신의 대변인을 내세우고 또 중앙일보 출신의 간사를 내세우고 있다"며 "조중동이 웅의(옹위)하는 후보이니까 검증이 제대로 안 되지 않느냐"고 평가절하했다.
 
그러면서 "나만큼 윤 전 총장을 잘 아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내가 꿩 잡는 매"라며 "언론의 검증을 아무리 피하려고 조중동의 철옹성을 내세운다고 하더라도 시간문제라는 것"이라며 '윤석열 저격수'를 자처했다.
 
나아가 "(윤 전 총장이) 본선 무대를 끝까지 뛸 수 있을까, 너무 빨리 내려가지 않을까"라며 "제1야당이 아마 후보를 제대로 키워야 되지 않을까 싶다"고도 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윤 전 총장 수사와 관련해선 윤석열 체제 검찰 수사를 비판하면서 "국민이 피해를 입었는데 이 분이 대선후보가 됐으니까 공수처가 절대로 사건을 들여다보지 않는다고 하면, 그게 공정과 정의인가. 아니지 않나"라며 "그냥 공수처는 공수처의 길을 가게끔 정치권이 입을 대지 말고 잘 지켜보는 것이 헌법정신"이라고 잘라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