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원 기자] 대표적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의 가격이 곤두박질 치고 있다. 전 세계 가상화폐 채굴의 약 65%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중국이 가상자산 채굴 단속을 강화했기 때문이다.
 
21일에는 중국 인민은행이 주요 은행,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의 계열사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알리페이와 면담하고 가상자산 거래를 단속하라고 촉구했다.
 
이같은 영향으로 한국시간 22일 오전 6시 30분 기준 비트코인의 가격은 24시간 전보다 9.77% 하락한 3만2천213.15달러로  암호화폐 정보 사이트 코인데스크는 집계했다. 
 
비트코인 가격은 이날 오전 4시 30분께 3만1천800달러까지 내려가며 3만2천 달러 선이 무너지기도 했으나 이후 소폭 회복했다. 
이날 경제매체 CNBC는 "비트코인 가격이 3만2천 달러 아래로 내려간 것은 지난 8일 이후 처음"이라고 전했다. 
 
이더리움의 가격도 24시간 전과 견줘 14.52% 하락한 1천927.66달러로 떨어졌다. 시총은 2천235억9천만달러로 감소했다. 도지코인 가격은 하락 폭이 더 커 24시간 전보다 28.10%나 하락한 0.2032달러에 거래됐다. 시총은 263억1천만 달러로 집계됐다. 
 
글로벌타임스는 이에 따라 중국 가상화폐 채굴장의 90% 이상이 문을 닫은 것으로 추정된다고 전했다. 
 
가상자산 정보업체 크립토컴페어의 찰스 헤이터 최고경영자(CEO)는 "중국이 재채기를 하면 비트코인은 감기에 걸린다"며 "하지만 이처럼 규제 권한을 휘두르는 일은 종종 그저 그뿐이었다. 지난 8년간 최소한 세 번 이런 일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국내 암호화폐 사장도 금융당국 주도로 암호화폐 구조조정에 나섰다. 싱가포르처럼 우량 거래소 2~3곳에만 인가제(라이선스)를 도입하고, 나머지는 대대적인 정리에 나선다는 것이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금융당국과 은행권은 부실 거래소와 암호화폐 솎아내기에 적극적으로 공감하고 있다. 은행권 고위 관계자는 "금융위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암호화폐 구조조정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암호화폐 거래소를 직접적으로 규제할 방안이 없다. 금융위는 지난달 28일 특정금융거래법 시행령을 일부 개정했지만 여전히 일부 규제로만 그치고 있다. 실제 특금법 시행령에는 거래소 자전거래와 자체 발행 암호화폐 취급 금지만 담겼다.
 
이 때문에 금융당국은 은행들을 통해 우회적으로 거래소들을 규제하고 있다. 현재 은행들은 4대 암호화폐 거래소를 대상으로 심사에 착수했다. 실명계좌를 부여해도 괜찮을지 판단하기 위해서다. 은행권 관계자는 "자금세탁 사고가 터지면 은행이 실명 확인을 제대로 못했다는 근거로 당국 제재를 받게 된다"며 "조금이라도 면책받고 제재 수위를 낮추기 위해서는 선제적으로 모니터링하는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