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차그룹 본사건물
 현대자동차그룹은 27일 부사장 14명을 포함해 총 419명에 대한 2014년도 정기 임원 승진 인사를 실시했다.

현대차 137명, 기아차 53명, 계열사 229명 등이다. 직급별로는 ▲부사장 14명 ▲전무 36명 ▲상무 75명 ▲이사 146명 ▲이사대우 144명 ▲수석연구위원 2명 ▲연구위원 2명이다.

현대차그룹은 "경영환경의 불확실성 확대에 대응하고, 안정적인 조직 운영을 통한 내실경영 확대에 주력하기 위해 전년(379명) 보다 인사 규모를 10.6% 소폭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이번 인사의 특징은 ▲연구개발 및 품질, 영업, 마케팅 등 그룹 핵심 부문의 승진자 비율 상향 ▲해외 주재원 승진자 확대 ▲연구개발본부장 신규 보임 ▲수석연구위원 첫 배출 ▲여성 임원 승진자 우대 등이다.

올해 인사에서 연구개발 및 기술부문 승진자 비율은 지난해 39.3%보다 증가한 43.4%(182명)로 핵심 기술 경쟁력과 직결되는 연구개발(R&D) 부분의 승진이 두드러졌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는 차량 성능 개선 및 품질 확보를 통한 상품 경쟁력 강화 활동을 지속 추진하고, 친환경차 및 차량IT 등 미래 핵심기술 선점과 안정화에 핵심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전략 시장에 대한 공략을 강화하고 브랜드 관리 역량을 한층 높이기 위해 영업 및 마케팅 부문 승진자 비율도 26.7%(112명)로 소폭 확대했다. 글로벌 시장 상황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초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체 승진자 중 해외 생산 및 판매 부문 주재원도 19.6%(82명)를 차지했다.

이와 함께 김해진 현대차 파워트레인 담당 사장을 신임 연구개발본부장에 임명하는 보직인사도 이뤄졌다. 이번 보직인사는 연구개발 부문 책임경영을 한층 강화함으로써 품질경영을 더욱 확고히 하기 위한 것이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이번 인사를 통해 첫 수석연구위원을 배출했다. R&H1리서치랩장 박준홍 수석연구위원과 승용디젤엔진리서치랩장 지요한 수석연구위원 등 2명이다.

2009년 도입된 연구위원 제도는 연구개발 최고 전문가를 대상으로 연구에만 집중하고 지속적인 연구개발 활동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 여성 임원 승진자도 나왔다. 현대카드 CLM실장을 맡고 있는 이미영 이사는 그동안 추진해 온 고객 마케팅 업무성과를 인정받아 상무로 승진했으며, 현대라이프 마케팅실장을 맡고 있는 이주연 부장은 업무 실적과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아 이사대우로 승진 발령했다.

현대차그룹은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조직운영을 위해 이사대우 승진자 144명 중 37명은 연차를 떠나 성과와 향후 성장 잠재력을 바탕으로 발탁했다.

현대자동차그룹 관계자는 "해외 전략 시장 선점과 미래 신기술 우위 확보, 품질 및 브랜드 파워 향상을 그룹의 지속성장 가능성을 높이는 핵심요인이라는 판단이 반영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