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도식 서울시 정무부시장
[신소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짧고 굵게 끝낼 것"이라는 장담과 달리 초유의 거리두기 4단계가 실시되면서 "또다시 국민들께 조금 더 참고 견뎌내자고 당부드리게 되어 대단히 송구한 마음 금할 수 없다"고 고개를 숙였다. 
 
14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615명으로 집계돼 역대 최다 기록을 다시 넘었다. 4차 유행 확산세는 지난주 방역 당국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커지고 있다. 지금 추세대로라면 8월 중순 하루 2,300명 이상이 될 것 이라는 우려는 현실화할 가능성이 크다. 
 
이런 가운데 서울시 정무부시장이 문재인 대통령을 비난하고 나섰다. 
 
이날 김도식 서울시 정무부시장은 일각에서 일고 있는 서울시의 방역책임론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무지와 무능도 모자라 긴장의 끈마저 놓았을 때 대유행이 반복된 게 사실 아니냐"고 주장했다.
 
김 부시장은 이날 '책임 전가 중단하고 책임방역에 힘 모아야 할 때'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통해 "코로나19 대유행의 책임을 전가하시는 분들께 한 말씀 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코로나 4차 대유행에 따른 '셧다운'(4단계 방역)으로 국민 고통이 가중되고 있다"며 "대통령께서는 마스크 쓰기와 사회적 거리두기 등 우리 국민의 자발적이고 수준 높은 시민정신 덕분에 가능했던 'K방역'을 정권의 치적으로 자화자찬 하시다가 막상 네 번째 정책실패에 따른 4차 대유행에 대해서는 '모두의 책임'으로 과오를 나누고 계셔서 몹시 안타까운 심정"이라고 했다.
 
이어 "델타 변이 확산 조짐을 보이는데도 거리두기 완화, 소비 진작 등 섣부른 방안을 내놓은 것은 누구냐"며 "그동안 대통령께서 무지와 무능도 모자라 '코로나 터널의 끝이 보인다', '백신 수급이 원활하다', '이렇게 오래 갈 줄 몰랐다'면서 긴장의 끈마저 놓았을 때마다 대유행이 반복된 게 사실 아니냐"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최근 정부여당 관계자들이 일제히 4차 대유행에 대한 서울시 방역책임론을 들고 나왔다"며 "여당 대변인과 여당 정치인이 논리를 제공하면, 친여 방송인 등이 좌표를 찍고, 강성 지지자들이 온갖 SNS를 통해 사실이 아닌 것으로 이미 팩트 체크된 거짓말을 퍼뜨리는 패턴이 반복되고 있다. 탈진실의 시대"라고 말했다.
 
김 부시장은 또 "현재 SNS를 보면 '코로나 내로남불'로 도배되고 있다"며 "'민주노총은 방역 집회', '대구와 서울의 집단감염은 서울시장 탓, 경기도와 인천시의 대유행은 그냥 코로나 탓'이라거나 '메르스는 박근혜 탓, 코로나는 코로나 탓'이라는 망국적인 '편 가르기' 또는 '대국민 갈라치기'가 코로나 4차 대유행만큼이나 창궐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제 대통령께서 사실과 증거에 기반 하지 않은 유언비어를 유포하는 강성 지지자들을 자중시키는 말씀과 중단된 백신수급 대혼란과 관련한 말씀을 '굵고 짧게' 하실 때"라며 "코로나19의 게임체인저는 첫째도, 둘째도 백신이다. 대통령께서는 '짧고 굵게' 이 사태를 해결하겠다고 말씀하셨지만, 어떻게 백신을 확보할 지에 대한 말씀은 없었다"고 했다.
 
김 부시장은 문 대통령에게 "내로남불과 국민 편 가르기 말고, 여러 차례 약속하셨던 11월 집단면역 목표로 백신 확보에 전념하시는 게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지름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시는 시민의 생명과 안전 문제에 관해서라면 무한한 책임의식을 갖고 있다"며 "아무리 최선을 다해도 시민 눈높이에 모자란 점이 많을 것이다. 사실과 증거에 기반한 비판이라면 언제든 최대한 수용하고 고치겠다. 서울시민이 코로나19로부터 해방돼 일상을 회복하는 그날까지 서울시 공무원들은 견마지로일지언정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