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야권 대선 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7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를 방문해 참배하고 있다.
[정재원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7일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아 오월열사 앞에 섰다.
 
대권 도전 선언 이후 처음으로 광주를 찾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이날 오전 11시 국립·518민주묘지를 찾아 "광주의 한을 자유민주주의와 경제 번영으로 승화시키겠다"고 밝혔다. '민주의 문'에서 방명록을 작성한 윤 전 총장은 참배단으로 발걸음을 옮겨 헌화·분향하며 오월 열사의 넋을 위로했다.
 
윤 전 총장은 "오래전 광주 근무하던 시절에 민주화 열사들을 찾아 참배한 이후 정말 오랜만에 왔다"고 말했다. 이어 "내려오면서 광주의 한을 자유민주주의와 경제 번영으로 승화 시켜야 한다고 생각을 했다"며 "하지만 열사들을 보니까 아직도 한을 극복하자고 하는 말이 안 나온다"고 했다.
 
또 "피를 흘린 열사와 선열들의 죽음을 아깝게 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라도 자유민주주의라는 보편적 가치 위에서 광주전남 지역이 고도 산업화와 풍요한 경제 성장의 기지가 되고 발전하는 모습을 세계에 보여줄수 있는 지역이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윤 전 총장은 참배에 앞서 방명록에 '자유민주주의 정신을 피로써 지킨 5·18정신을 이어받아 국민과 함께 통합과 번영을 이뤄내겠다'고 썼다.
 
윤 전 총장은 북구 망월동 민족민주열사 묘역(옛 망월묘역)으로 이동해 참배한 뒤 5·18민주화운동 구속 관련자들과 차담회를 한다.
 
이후 광주 북구 대촌동 인공지능 사관학교를 방문한다. 이어 동구 금남로 5·18민주화운동 최후항쟁지인 옛 전남도청 본관 앞에서 참배한 뒤 충장로 일대에서 광주 시민과 만난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