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력가 살인교사 혐의를 받고 있는 김형식(44·구속) 서울시의회 의원의 구속 시한을 연장한 검찰이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살해당한 송모(67)씨가 작성한 이른바 '뇌물 리스트' 장부에 등장하는 인물에 대한 전방위적 계좌 추적에 나선 데 이어 공무원들의 인사기록 카드도 안전행정부로부터 넘겨받아 분석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살인교사 혐의와 함께 로비 의혹의 실체 파악에 진전이 있을지 주목된다.

서울남부지검 관계자는 11일 "김 의원의 범행동기 중 하나를 용도변경이라고 보고 가족을 포함해 사건 관련자와 주변인물을 전방위적으로 조사 중"이라면서 "여기엔 계좌 내역도 포함된다"고 밝혔다.

검찰은 지난 3일 송씨 가족으로부터 송씨가 작성했던 A4용지 크기 공책 1권 분량의 금전출납 장부를 제출받아 분석했다.

이 장부에는 지난 1991년 말부터 송씨가 만난 사람의 이름과 지출내역이 상세히 기록돼 있는데, 김 의원을 비롯한 정치인과 공무원 10여명이 포함돼 있다.

송씨의 돈이 실제로 전달됐다면, 차명계좌로 받았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가족과 주변 인물의 계좌부터 살펴보겠다는 것이다.

검찰은 장부 외에도 김 의원과 자주 연락을 주고받은 정치인과 공무원도 수사 대상에 올린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안행부에서 송씨의 장부에 적힌 공무원들의 인사기록 카드도 넘겨받아 실제 송씨나 김 의원에게 청탁을 받고 영향력을 행사할 만한 자리에 있었는 지를 확인하는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필요하면 정부부처로부터 자료를 건네받아 조사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