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오후 전국 금속노동조합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가 현대제철 충남 당진제철소 통제센터를 기습 점거하고 농성을 벌이고 있다. (사진=독자제공 영상 캡처)
[정재원 기자] 현대제철이 현대아이티씨 등 자회사에 협력업체 근로자 7,000여 명을 채용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일부 직원들이 불만을 나타내면서 노-노 갈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 민노총이 채용을 막고 나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제철은 다음 달 1일 현대아이티씨 등 지분 100%의 자회사 3곳을 설립하고, 직원들을 채용에 들어갔다. 현재 협력업체 직원 7,000여 명 가운데 5,000명 정도는 입사에 응하며 채용 절차가 마무리된 상태다. 
 
채용에 응한 일부 직원들은 한국노총 소속이다. 이들 자회사 소속 직원들은 현대제철 정규직의 80% 수준의 임금을 받게 된다. 기존의 60%에서 대폭 상향된 수준이다. 
 
현대제철이 자회사를 설립에 나선 이유는 불법 파견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차별을 시정하라’는 국가인권위원회 권고와 고용노동부의 시정 지시에 따라 지난달 6일 자회사를 설립, 협력업체 직원의 정규직 채용에 나선 것이다.
 
그런데 자회사 입사에 일부 직원들이 불만을 드러내며 ‘현대제철 직접 고용’을 주장하고 나서면서 갈등이 벌어지고 있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에 따르면, 비정규직지회 조합원 100여 명이 23일 오후 5시30분께 생산부서 사무실인 통제센터를 기습 점거했다.
 
이들 대부분은 민주노총 전국금속노조 현대제철 비정규직지회 소속으로 전날 조합원 가운데 100명 정도가 현대제철 충남 당진제철소 내 통제센터를 기습 점거했다. 현대제철은 경찰에 시설 보호를 요청한 상태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