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화하는 이낙연-홍준표
[심일보 대기자] 속담에 '때리는 시어미보다 말리는 시누이가 더 밉다'는 말이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1위' 대선주자들을 추격하는 이낙연 전 대표와 홍준표 후보의 입을 두고 나온 말이다.
 
여권 강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이 이 지사의 2019년 선거법 재판 당시 수임료를 받지 않았다고 밝혀 '무료 변론' 논란에 휩싸였고 야권 선두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총장 재직 당시 검찰이 야당을 통해 여권 정치인의 고발을 청부한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 지사는 지난 2018년 6월 지방선거 당시 '친형 강제입원' 사건과 관련해 허위사실 공표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2심에서 당선무효형인 벌금 300만 원을 선고받았다. 송 위원장은 인사청문 과정에서 이 지사 상고심 변호인단에 참가했지만 수임료를 받지 않았다고 언급해 청탁금지법 위반 의혹이 제기됐다.
 
송 위원장은 이 지사와 직무 관련성이 없고 탄원서 성격으로 변호인단 명단에 이름만 올린 것이지 실제적인 역할을 하지 않아 수임료를 받지 않았다고 해명했지만, 보수 변호사단체는 이 지사와 송 위원장을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이 지사의 경선 상대인 이낙연 전 대표는 변호사 수임료 공개를 요구하며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다.
 
송 위원장은 물론 전직 대법관 등 전관 변호사가 대거 이름을 올렸음에도 변호사 선임료가 1억원 수준이라는 것은 납득하기 힘들다는 게 이 전 대표 측 주장이다. 수십억 원에 이르는 선임료를 내고도 이 지사의 재산은 증가했다며 대납 및 청탁금지법 위반 가능성도 거론했다. 
 
이 전 대표 캠프 선거대책위원장인 설훈 의원은 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수십명의 호화 변호인단이면 법조계 통념상 거액이 들어갈 것으로 확실하다"며 "빨리 석명되지 않으면 민주당의 리스크가 될 수 있다"고 이 지사에게 직접 해명을 요구했다.
 
야권에서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재직 시절 검찰의 범여권 인사를 '고발 사주' 의혹이 불거졌다.
 
손준성 대구고검 인권보호관이 지난해 4월 21대 총선을 앞두고 범여권 인사들에 관한 고발장을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전달했다고 지난 2일 한 언론 매체가 보도하면서 불거졌다. 현재 이에 김오수 검찰총장은 의혹에 대한 감찰부 조사를 지시한 상태다.
 
만약 고발장 전달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감찰부는 윗선 관여가 있는지 추적할 것으로 관측된다. 정치권의 의혹 제기처럼 윤 전 총장의 지시가 있었다는 점이 밝혀지면 파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는 것이 다수 언론의 시각이다.
 
물론 윤 전 총장은 현직 검사가 아니라는 점에서 그의 관여 의혹까지 감찰부의 조사 대상은 아니다. 무리하게 윤 전 총장의 관여 의혹까지 조사하려 한다면 권한을 넘어선 것이라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
 
고발장을 건넨 행위 자체는 감찰이나 징계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평가도 나온다. 직무 수행 과정에서 수집된 정보가 포함됐다면 공무상 비밀누설에 해당할 수 있지만, 전반적인 의혹 자체는 도의적 책임에 관한 것이라는 얘기다. 
 
국민의힘 차원에서 건네받은 고발장을 직접 접수하지 않았다는 점도 변수로 떠오른다. 실제 고발까지 나아가지 않아 피해를 입은 대상이 없으므로 누구에게 책임을 묻기 힘들다는 취지다.
 
윤 전 총장도 지난 3일 "고발을 사주했으면 왜 고발이 안 됐겠는가"라며 "고발할 필요가 없는 사안인데 그걸 해서 뭐하겠냐"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 3일, 홍준표 후보는 윤 전 총장을 겨냥해 자신의 페이스북에 "저를 보고 국민 분노에 올라탄 포플리즘 이라고 비난하고 또다시 두테르테를 불러 왔다"며 "자신은 총장 시절에 정부에 불리한 고발이 들어오면 수사를 하지 않았다는 등 곤경에 처하니 별의 별 말을 다하고 있다"고 섰다.
 
이어 "급하긴 급했나 보다. 그러지 말고 부인 주가조작 사건, 본인 '청부 고발'의혹 사건이나 잘 대비 하라"고 비꼬았다.
 
그러면서 "곧 위기가 닥칠 것"이라며 윤 전 총장이 그 위기에서 어떻게 벗어날까 궁금하다고 했다. 
 
급기야 해당 글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윤석열 후보 비판에 인용됐다. 조 전 장관은 윤 전 총장이 관여했다고 의심을 받고 있는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해 홍 후보의 글은 물론, 각종 보도, 여권 반응, 보수언론의 보도까지 자신의 페이스북에 링크하는 것으로 윤 전 총장 공격에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