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성은 페이스북 캡쳐
[정재원 기자] "내가 제보자나 공익신고자인지 이야기할 수 없다. (뉴스버스 관계자와 접촉)그것조차 말할 수 없다" "지금 한마디 한마디가 법적인 내용이 들어간다. 공식적 입장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 9일 중앙일보와 통화에서 '고발 사주' 의혹 제보자로 지목되고 있는 조성은(33) 씨가 한 말이다.
 
같은 날 JTBC는 '검찰 청부 고발' 의혹의 제보자와 연락이 닿았다고 보도했다. 이 제보자는 "김웅 국민의힘 의원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기자회견을 봤고, 고민 끝에 제보자라고 밝히기로 결심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에게 당시 자료를 받은 것은 맞지만 당에 따로 자료를 전달하진 않았다"며 "김 의원이 당시 전화로 대검찰청에 고발장을 접수하라고 얘기했는데 당시엔 그 의미를 몰랐고, 대화방 캡처에 나온 '손준성'이란 인물이 검사인지도 몰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웅 의원에게 자료를 받은 사실을 뉴스버스 측에 알렸을 뿐"이라며 "(제보가) 정치 공작과는 전혀 무관하다. 현재 여야 어떤 캠프에도 속해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조씨는 전날(8일) 11시가 넘은 시각에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김 의원과 윤 전 총장에 대해 명예훼손과 공익신고자보호법 위반 혐의로 고발하겠다는 취지의 글을 올렸다. 자신은 이번 사건 제보자가 아니고 대검찰청에 공익 신고자 신청을 한 사람도 아니란 취지의 내용으로 JTBC와 통화 내용과는 사뭇 다른 발언이다. 
 
앞서 김웅 의원은 긴급 기자회견에서 작년 4월 총선 직전 자신에게 텔레그램으로 고발장을 전달받았고, 이를 최근 뉴스버스에 제보한 사람에 대해 “(총선 때) 당 중요 직책에 계신 분”이라고 했다. 윤 전 총장도 제보자와 관련해 “과거에 그 사람이 어떤 일을 벌였는지 여의도판에서 모르는 이가 없고, 저도 들었다”라고 했다. 
 
10일 복수의 언론에 따르면 조씨는 총선 당시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었다. 김웅 의원과는 'N번방 근절대책 태스크포스(TF)'로 함께 활동했다.
 
이날 미니투데이는 제보자가 직접 언론에 등장하면서 검찰 청부 고발 의혹 수사는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당장 김웅 의원이 제보자에게 줬다는 고발장이 손준성 당시 수사정보정책관으로부터 받은 것인지, 고발장을 손 검사가 직접 작성했는지 등이 수사 대상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이다.
 
그러나 손 검사로부터 김웅 의원에게로 고발장이 전달됐는지 여부는 김 의원이나 손 검사의 휴대폰을 압수해야 확인할 수 있다. 김 의원은 지난 8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당시 휴대전화를 갖고 있지 않다. 휴대전화를 정기적으로 바꿨다"고 밝힌 바 있다.
 
제보자-김웅-손준성' 간 진실게임이 대선 정국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도 주목된다. 당장 야권 유력 대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손준성 수사정보정책관이 '검찰총장의 수족'으로 불린다는 이유로 이 의혹을 두고 '윤석열 책임론'이 나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직 윤 전 총장이 '청부 고발'을 지시·묵인했다는 결정적 증거가 나오지 않은 상태다.
 
한편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전날 국회에 출석해 “조씨가 제보자냐 아니냐”라는 국민의힘 의원 질문에 “확인해 줄 권한이 있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