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이 10일 오전 광주 서구 국민의힘 광주시당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정재원 기자] 국민의힘 대선후보 유승민 전 의원이 성남시 대장동 개발 의혹과 관련해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강도높게 비판했다.
 
22일 유승민캠프 이기인 대변인은 '대장동 특혜 의혹'을 받는 이재명 경기지사의 해명에 대해 "대장동 일로 구속까지 된 인물과 다시 손을 잡고 대장동 개발에 나선 건 이재명 본인"이라고 일갈했다. 
 
이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 지사가 어거지로 국민의힘에 누명을 씌울수록, 또 대장동의 과거를 부정하면 부정할수록 결국 그 화살은 본인에게 돌아갈 것이다. 지금 이 지사는 옴짝달싹 못할 외통수에 걸려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변인은 성남시의원이다. 
 
그는  "결국 공공이냐, 민간이냐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유독 이재명의 대장동 개발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앞서 진행한 성남 위례 개발의 경우와 비교해보면 대장동 개발만 기형적인 이익 배분 구조를 띤다는 걸 알 수 있다"며 "위례의 경우 대장동처럼 똑같은 민관합동 방식으로 진행했지만 성남도시개발공사의 5% 출자지분율에도 불구하고 배당지분율을 50%로 설정해 공공으로 환수되는 이익을 극대화했다. 같은 민관합동 개발 방식이어도 위례의 배당수익은 공공으로 집중했고, 대장동은 민간에 집중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오죽했으면 당시 시청과 성남도시개발공사의 내부 직원들까지 대장동의 배당이익이 민간기업에 지나치게 치우쳤다며 불만을 토로했겠느냐"며 "이런 바른 목소리는 총 사업책임자였던 이재명 시장의 측근 유동규씨에 의해 묵살됐고 해당 팀과 직원들은 교체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당시 사업책임자였던 유동규씨는 이재명 시장과 함께 분당의 리모델링을 추진하던 인물"이라며 "이재명 성남시장의 초선 당선 직후, 이 시장은 곧바로 성남시설관리공단의 기획본부장으로 유씨를 임명했지만 당시 유씨는 '허위 경력 의혹'과 '겸직 논란'으로 의회의 뭇매를 맞았다. 그럼에도 이재명 시장은 유씨의 기획본부장 임명을 강행했다"고 꼬집었다. 
 
이 대변인은 "대체 이들이 어떤 특수관계에 얽혀있는지는 모를 일"이라며 "그러나 유씨부터 도시개발공사의 김 모 개발사업처장까지, 처음부터 대장동을 기획한 이들은 이재명과 함께 활동을 해오던 사람들임은 확실하다"고 강조했다. 
 
또 이 대변인은 "2009년 성남시의회의 대장동 개발 계획 입안 당시 주택공사(LH)의 공공개발을 포기하게 만드는데 적극적이었던 건 성남의 민주당 의원들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난 2009년 12월 8일자 성남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록을 인용해 "대장동 개발과 관련된 소속 상임위원이었던 현재의 민주당 출신 성남시의회 의장도 당시 회의에서 LH하고 밀어붙이기식으로 해가지고는 곤란하다. 민간의 입장을 충분히 수렴하는 과정을 겪어야 된다. 공동주택만 잔뜩 때려지으면 결국은 도시주택공사 땅장사 혹은 개발사업에 성남시가 편들어줬다. 그것밖에 안된다며 한나라당 행정부를 신랄하게 비판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성남시 공영개발 막으려고 발버둥 친 것도 성남시 국민의힘 정치인들"이라며 "저에게 공영개발 포기하라고 넌지시 압력 가하던 우리 안의 수박 기득권자들"이라고도 주장했다.
 
이어 "시장경제 내세우며 개발 이익 전부 민간에 안주고 5,503억 원이나 뺏었다고 게거품 물더니 이제 와선 왜 더 못 뺏었냐고 태세 전환해 가짜뉴스로 비난하는 보수언론"이라며 "하나은행컨소시엄에 참가한 토지매입자들에 혜택받은 것도 곽상도 원유철 같은 국민의힘 국회의원들"이라고 적었다.
 
이 지사는 "2010년 국민의힘당이 시장이었다면 2014년 시장선거에 LH에 포기 압력 가한 신영수 국회의원이 당선됐다면 이재명이 기득권자와 전쟁을 불사하는 강단이 없었다면 민간개발 허용으로 모든 개발 이익 그들이 다 먹었을 것"이라고 적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