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영장심사가 열린 3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유 전 본부장의 변호를 맡은 김국일 변호사가 법정으로 들어서고 있다.
[김민호 기자] 성남시 대장동 특혜 개발 의혹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휴대전화 행방을 놓고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은 3일 휴대전화와 관련해 각종 의혹이 제기되자, 입장을 내고 "피의자(유 전 본부장)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피의자가 휴대폰을 제출한 사실이 없다"며 "피의자는 휴대폰 판매업자에게 휴대전화를 맡겼다고 주장하면서도 그 업자가 누구인지는 알려줄 수 없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한 언론은 유 전 본부장 측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유 전 본부장이 휴대전화를 검찰에 제출하겠다고 했지만, 검찰이 확보하지 않고 있다는 취지로 보도했다.
 
그간 유 전 본부장은 검찰 압수수색 당시 휴대전화를 창밖으로 던졌다고 언론 보도를 통해 알려져 있었다. 증거인멸을 시도한 정황이라는 것이다. 또 이날 한 언론은 유 전 본부장이 버린 휴대전화는 최근 교체한 기기고, 그전까지 쓰던 휴대전화는 아직 보관하고 있지만 수사팀이 이를 알면서도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검찰이 이날 내놓은 입장은 이 같은 의혹을 부인한 것이지만, 유 전 본부장 측의 설명은 또 엇갈리고 있다.
 
유 전 본부장 변호인을 맡은 김국일 변호사는 이날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참여한 뒤 기자들에게 유 전 본부장이 창밖에 던진 휴대전화는 "2주전 교체한 휴대전화"라고 밝혔다. 던진 이유에 대해선 "(기자들이) 이렇게 연락하니까"라고 했다. 언론의 문의 연락이 쏟아지자 휴대전화를 버렸다는 취지의 설명이다.
 
그는 또 문제가 된 시점인 2014~2015년께 썼던 이전 휴대전화는 검찰에 제출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도 했다고도 전했다. 그렇다면 검찰이 안 받는다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검찰에서 추후 확인할 것"이라고만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