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동규
[김민호 기자] 성남시 대장동 개발의 최대 수혜자인 화천대유 자산관리(화천대유)가 3.3㎡(1평)당 250만 원 수준으로 수용된 토지에서 약 10배의 폭리를 취한 것으로 추정된다.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실은 5일 보도자료를 통해 "(대장동) 원주민의 토지 보상 계약서에 의하면 대지의 경우 평당 단가는 521만 원"이었다며 "그러나 박 의원이 성남시청에서 만난 원주민은 평당 250만 원에 (토지를) 강제 수용 당했다며 분노를 토했다"고 말했다. 
 
애초에 성남시가 예상 보상비를 크게 낮춰 책정한 게 핵심 문제다. 
 
 '남판교대장 도시개발사업 개발계획변경(안)'에 따르면 성남시는 '성남 대장동·제1공단 결합도시개발사업'의 보상비를 6,184억 6,200만 원으로 책정했다.
 
그러나 사업에 들어가기 앞서 하나은행 컨소시엄, 메리츠증권 컨소시엄, 산업은행 컨소시엄은 대장동 개발 사업에서 각각 1조 141억 6,100만원, 1조 10억 6,300만원, 산업은행 컨소시엄은 8,892억 원을 보상 비용으로 예측한 상태였다. 
 
성남시는 이를 알면서도 보상비를 후려친 것이다. 가장 큰 금액의 보상비를 예측한 하나은행 컨소시엄에 비하면 성남시는 3,958억원을 아꼈다. 
 
이같은 결정의 피해는 원주민과 대장동 입주민의 부담으로 돌아갔다. 덕분에 화천대유와 같은 민간사업자의 이익은 극대화됐다. 
 
박 의원은 "대장동 게이트의 일부 인사들이 101만 1,400%니, 11만 5,400%니 하는 단군이래 최대 수익률을 올릴 수 있었던 이면에는, 예상 보상비용보다 수천억 낮은 금액을 책정한 특혜와 원주민들의 고혈, 입주민들의 부담이 있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재명 후보는 '억강부약'한다더니 약자들의 억장을 무너뜨리고 악한 자들을 돕는 '억장부악'한 사업을 설계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박 의원은 전날  페이스북에 “복수의 경기도청 관계자 제보에 의하면 경기관광공사 사장 임명장을 받을 때 수여식을 하고 사진 찍는 절차를 준비했는데, 이 지사가 절차와 직원들을 물리고 ‘동규야, 이리 와라’며 바로 티타임으로 들어갔다”고 적었다. 
 
또 박 의원은 “또 다른 경기도 관계자의 증언에 의하면, 유동규는 평소 이 지사가 넘버1, 정진상 (이재명캠프 비서실 부실장)이 넘버2, 자신이 넘버3라고 얘기하고 다녔다”고 주장했다.
 
다음은 페이스북 글 전문
 
<이재명과 유동규>
 
이재명 후보의 꼬리짜르기가 본격화되고 있다.
 
"한전 직원이 뇌물받았다고 대통령이 책임지냐"는 늘 그렇듯 말도 안되는 소리를 시전하는데, 유동규가 측근 중의 측근이란 건 성남시와 경기도 직원들은 다 안다.
 
(1)처음 밝히는 거지만, 복수의 경기도청 관계자 제보에 의하면, 경기관광공사 사장 임명장을 받을 때 수여식을 하고 사진 찍는 절차를 준비했는데, 이지사가 절차와 직원들을 물리고 "동규야, 이리 와라"면서 바로 티타임으로 들어갔다고 한다.
 
(2)또다른 경기도청 관계자의 증언에 의하면, 유동규는 평소 이후보가 넘버1, 정진상이 넘버2, 자신이 넘버3라고 얘기하고 다녔다고 한다.
 
(3)고 이재선씨와 이후보 부인의 대화에서 알 수 있듯, 가족들도 잘 아는 사이였다고 한다.
 
(4)무엇보다 대통령과 부패한 한전직원의 이름을 연관검색하면  검색결과가 제로겠지만, 네이버에서 대장동 사건 전까지 이재명과 유동규를 연관검색하면 무려 211건이나 나온다.
 
유동규 이재명이 나란히 신문에 보도되기 시작한 최초 일자는 2009.09.30으로 그때부터 대장동 게이트 직전인 지난 8월말까지 검색한 결과가 그렇다.
 
그런데 넘버1이 넘버3가 자기 측근 아니라고 했으니, 넘버3가 변심해서 다 불어버릴 수도 있지 않을까? 어차피 받기로 한 돈도 다 못받은 모양이던데.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