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일보 대기자/편집국장
이재명 경기지사가 10일 더불어민주당 20대 대통령 후보직에 올랐지만 본선 승리를 위해 넘어야 할 과제가 한 둘이 아니다. 수사 초기이기는 하지만 ‘대장동 특혜 분양 의혹 사건’이 일종의 조직 범죄 양상을 띄면서 '설계자'로서 자유롭지 못한 것이 가장 큰 문제이다. 이 지사의 명운은 대장동 수사 추이에 따라 급변할 수도 있다. 여기에 '명낙대전' 후유증 극복과 원팀 구성도 시급한 과제로 부상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경선 득표율 57%를 넘겨 대장동 특혜 의혹을 정면 돌파할 동력을 얻겠다는 구상과 달리 막판 표심이 '대장동 게이트'를 주장한 이낙연 전 대표에게 쏠리면서 50.29%로 신승을 거뒀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김두관 의원의 무효표를 포함하면 이 지사 최종 득표율은 과반 이하인 49.33%로 추정된다. 이 전 대표 측은 중도 사퇴자 득표수를 모수에서 제외한 무효표 산출 방식에 대한 유권해석을 요구할 기세다. '이심송심'이란 비판을 받아온 송영길 대표가 이 전 대표 측의 사실상 결선 투표 요구를 거부하면 당이 극심한 내홍에 빠질 수 있다. 
 
이 전 대표 캠프 핵심 관계자는 "명백하게 문제가 발생했다. 사사오입 문제를 그냥 넘길 수는 없다"며 "당에 잘못된 유권해석을 다시 해야 한다고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3차 선거인단 표심은 대장동에 대한 우려를 반영한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특히 3차 선거인단 몰표는 대장동발 후보 교체론의 동력이 될 공산이 크다. 
 
이날 홍준표 국민의힘 후보는 "경선도중 사퇴한 후보에게 투표한 것은 그 경선 에서는 당연히 무효가 되는 것이지만 그 무효는 앞으로 무효라는 것이지 소급하여 원래부터 무효라는 것은 아니다."고 이 전 대표의 주장을 거들었다.
 
홍 후보는 "민법상 무효는 이렇듯이 소급적 무효와 장래로의 무효라는 두 종류가 있다. 이미 유권자의 의사가 표시된 것을 처음부터 없는 것으로 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면서 "우리가 각종선거를 할때 후보의 득표율을 무효표를 분모에서 빼어 버리고 계산 합니까? 선거의 기본 원리도 모르는 민주당식 억지 논리이다. 그래서 민주당은 당규 해석을 잘못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그는 "그렇다면 최종투표를 앞두고 선두후보를 과반수 득표자로 만들어 주기 위해 추미애 후보가 사퇴 했다면 그걸 무효 처리하고 바로 과반수 득표자로 계산할 수가 있을까? 얼마든지 담합으로 후보자 끼리 거래할수 있도록 해석하는 민주당의 당규 해석은 어이가 없다.이상민 의원은 드물게 보는 원칙주의자인데 사퇴한 후보에게 투표한 것을 무효 처리 하는 것과 그걸 아예 처음부터 없는 것으로 계산 하는 것은 잘못된 계산 방법이다. 그건 초등학생도 이해 할수 있는 산수"라고 불난 집에 기름을 부었다.
 
이 전 대표 지지층에서는 '이 지사를 찍느니 투표를 포기하겠다'는 얘기가 흘러나온다. 이 전 대표를 지지하는 핵심 친문과 일부 호남 표심은 이 전 대표 개인에 대한 선호도 보다는 '이 지사는 안된다'는 연대 의식이 더 강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해찬 전 대표를 필두로 상당수 친노·친문이 합류했지만 이 지사 지지층은 이 지사 당선을 정권 교체로 여길 정도로 비문 성향이 강하다. 핵심 친문은 과거 문재인 대통령을 공격했던 이 지사에 대해 여전히 강한 거부감을 유지하고 있다.
 
여기에 '형수 욕설', '여배우 스캔들' 등 도덕성 문제로 커진 여성 유권자의 거부감도 풀어야할 숙제다. 11일 한 민주당 관계자는 "이러다 십리도 못가서 발병나는 일이 생기는 것 아니냐"고 우려를 표했다.
 
한편 이날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이 지사가 민주당 대선 후보로 결정된 것에 대해 '4대 재명 노선'이 펼쳐질 것이라며 "전 국토의 대장동화, 전 간부의 유동규화, 전 얼굴의 철면화, 전 국민의 호구화"라고 이 지사의 당선 연설을 비웃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