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가 경남 창원시 의창구에 소재한 경남도당에서 열린 '경남 선대위 임명장 수여식'에 참석해 지지자들과 인사를 하고 있다.
[정재원 기자] 이른바 '조국 흑서' 필진으로 참여한 권경애 변호사가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겨냥해 "정치적 언사에도 넘지 말아야 할 선이 있다. 자꾸 더 금 밟으면 아웃"이라고 경고했다.
 
권 변호사는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윤 전 총장이) 전두환도 쿠데타와 5·18 아니면 정치를 잘했는데, 그건 경제 전문가에게 맡겼기 때문이라고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역시 자신의 페이스북에 "실언을 스스로 망언으로 만드는 중"이라고 한줄 평을 남겼다.
 
이날 복수의 언론에 따르면 윤 전 총장은 이날 오전 부산 해운대구 해운대갑 당원협의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그야말로 정치는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며 "호남분들도 그런 이야기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왜 (정치를 잘했다고) 그러느냐면 (전문가들에게) 맡겼기 때문이다. 이분은 군에 있으면서 조직 관리를 해봤기 때문에 맡긴 거다"며 "당시 '3저 현상(저금리·저유가·저달러)'이 있었다고 했지만 그렇게 맡겼기 때문에 잘 돌아간 거다"라고 말했다.
 
해당 발언을 두고 논란이 확산하자 윤 전 총장은 이날 오후 경남 창원시 국민의힘 경남도당에서 "잘한 것은 잘한 것이고, 5·18과 군사쿠데타는 잘못했다고 분명 얘기했다"며 "제가 무슨 말만 하면 앞에 떼고 뒤에 떼는데 전문을 보면 다 나온다"고 했다.
 
또 그는 "그분이 집권 7년 동안 잘못한 것도 많고 정치를 전반적으로 다 잘했다는 게 아니다"면서 "권한의 위임이라는 측면에서 배울 점이 있다는 게 그 후 대통령들이나 전문가들이 다 하는 얘기고, 호남분들 중에도 (그런 이야기를 하는 분들이) 있다"고 해명했다.
 
이를 두고 권 변호사는 "윤 전 총장은 불필요한 언행으로 끊임없이 논란을 야기한다"며 "또 논란의 원인을 성찰하지 않고, 왜곡이라고 대응하면서 물러서지 않고 아집을 드러낸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