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피아'(통신+마피아) 비리를 수사 중인 검찰이 14일 수십억 원대 횡령 의혹을 받고 있는 장모(45) 한국전파기지국 부회장을 소환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검사 배종혁)는 이날 오후 2시 장 부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장 부회장은 2009년부터 회사를 경영하며 수십억 원의 회사 자금을 빼돌린 혐의 등을 받고 있다.

검찰은 장 부회장과 아버지 장모(77) 대표 등 이 회사 경영진이 회삿돈을 빼돌려 통신설비 납품 또는 공사수주, 연구개발 및 사업 수행 등을 위해 방송통신위원회나 옛 정보통신부(현 미래창조과학부) 등 정부 기관에 로비자금으로 활용했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검찰은 이날 장 부회장을 상대로 횡령 여부 및 경위, 액수와 사용처, 로비 의혹 등에 대해 확인한 뒤 일단 귀가시킬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장 부회장에 대해 조사할 부분이 꽤 많다"며 "아직 장 대표를 부를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앞서 검찰은 지난달 18일 서울 송파구 방이동에 위치한 한국전파기지국 본사와 계열사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자료, 내부 서류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과 관련자 조사 등을 통해 장 대표 부자(父子)의 관련 의혹들을 상당 부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장 부회장은 횡령 혐의 외에도 자신이 최대주주로 있는 셋톱박스 전문업체 H사와 대표를 맡았던 복합리조트 업체 J사의 주가를 조작해 시세차익을 얻었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장 부회장은 서울남부지검 증권범죄합동수사단(단장 조재연 부장검사)의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공용 무선기지국 전문업체인 한국전파기지국은 WCDMA, WiBro, Wi-Fi 등 이동통신서비스에 필요한 설비 구축 및 운용·보수 사업을 맡고 있다.

지난 2012년 297억 원 규모의 전국 지하철 LTE망 구축 공사계약을 KT와 체결하는 등 사실상 이동통신 기지국 사업을 거의 독점적으로 수주해 왔다.

한국전파기지국의 전신은 1996년 12월 세워진 한국전파기지국관리㈜로, 정보통신부는 지난 1996년 산하기관인 한국무선국관리사업단(현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을 통해 한국전파기지국관리를 설립했다.

이후 한국전파기지국관리는 2002년 상호를 한국전파기지국으로 변경했으며, 같은 해 5월 코스닥에 상장된 뒤 9월 신흥정보통신과 인수합병(M&A)되면서 민간업체로 재탄생했다.

장 대표는 신흥정보통신의 설립자로 현재까지 회장을 맡고 있으며, 한국전파기지국의 대표이자 최대 주주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