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동규
[정재원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의 최측근인 정진상 비서실 부실장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검찰 압수수색 전 통화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정 부실장은 4일 입장문을 통해 "당시 녹취록이 언론에 대대적으로 보도되는 상황에서 평소 알고 있던 유동규 전 본부장의 모습과 너무나 달라 직접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면서 통화 사실을 인정했다.
 
그는 "통화에서 유 전 본부장에게 잘못이 있다면 감추지 말 것과 충실히 수사에 임할 것을 당부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선거를 앞둔 엄중한 상황에서 사법당국이 범죄와 전혀 관련이 없는 특정 개인에 대한 수사 내용을 일부 언론에 흘려 흠집을 내려는 행태에 대해 강력 경고 한다"고 말했다.
 
이날 동아일보에 따르면,  검찰과 경찰은 유 전 본부장의 통화기록을 분석한 결과 검찰 압수수색이 이뤄진 지난 9월 29일 정 전 실장과 통화했던 것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 전 본부장은 당시 압수수색 직전 문을 잠근 채 자신의 휴대전화를 거주하는 오피스텔 9층 창문 밖으로 던졌다.
 
이후 경찰은 해당 휴대전화를 확보해 지난 13일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디지털포렌식센터로 보내 파손된 부분을 수리한 후 데이터 복구 및 분석 작업에 들어간 상태다. 유 전 본부장 측은 수사협조 차원에서 휴대전화 비밀번호를 직접 제공했다.
 
국민의힘 대선경선 후보인 원희룡 전 제주지사는 지난달 21일 "유 전 본부장이 휴대전화를 던지기 전에 이 후보의 복심과 통화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앞서 구속된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민간사업자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는 전날 기자들이 ‘(2015년 당시) 이재명 성남시장의 지침을 따랐을 뿐이라는 입장이냐’고 묻자 “그분은 최선의 행정을 하신 거고, 저희는 그분의 그 어떤 행정지침을 보고 성남시가 내놓은 정책에 따라서 공모(公募)를 진행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