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자회견하는 충북선 충주 비대위
[심일보 대기자] 충주시를 관통하는 ‘충북선 고속화사업’을 둘러싸고 주민과 시청 간의 갈등이 극심하다. 급기야 충주 시민들의 의견도 분열하며 대결 구도 양상을 보이고 있다.
 
‘충북선 고속화’ 사업은 ▲조치원↔제천 봉양 129.2㎞ 구간을 고속화한다는 계획으로 국토부는 이를 위해 1조5,0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다.
 
문제가 되는 구간은 충주 시내인 칠금 · 금릉↔인등터널 구간으로 국토부는 이를 직선화하는 것으로 입안했다. 이에 칠금 금릉동 주민들은 이 안대로 공사가 진행된다면 “시가지가 두동강으로 분할되어 원도심 발전에 저해요인”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철도가 새로이 관통되는 칠금 · 금릉동 주민 800여명은 ‘범시민비상대책위’를 구성하고 충주시와 국토부를 상대로 적극적인 반대 투쟁에 나서고 있다.
 
이런 가운데 충북선고속화충주비상대책위원회가 새 대안을 제시했다. 비대위는 지난 8일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기존 충북선 노선 중 목행역까지는 그대로 사용하고 이후 인등터널까지 직선으로 연결하는 노선을 제안했다.
 
이들은 새 노선이 신설 구간을 줄이기 때문에 "국토부 안보다 (사업비)1410억원을 절감해 주덕·대소원·산척뿐 아니라 달천 구간 선형 개선에 사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비대위 관계자는 “사업명칭은 ‘충북선 고속화사업’ 임에도 실제로 충북선은 일반철도” 라며 일부구간을 120km/h 에서 150km/h 로 상향조정하는 것에 불과하다. 시속 230km/h로 달리는 고속철 신설이 아니기에 예타면제도 받은 것이다. 이를 정치권에서 "충북선고속화사업"이라며 마치 충북선이 230km/h 로 달리는 고속철도 인양 호도하고 있다고 했다.
 
비대위는 처음에 대안으로 금가 동량면으로 우회하는 안을 주장하다가 금가 동량면 주민들이 반대하자 한창희 전 시장을 비롯 뜻있는 시민들의 절충안을 받아들인 것. 이들은 “목행역 까지 기존노선을 활용하고 목행↔인등터널 구간을 직선화 하는 수정안을 내놨다. 비대위는 수정안은 공사비도 1,400여 억을 절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시민들의 반대 입장에도 불구 충주시는 지난 10월 18일 조길형 시장이 직접 “수용불가”를 천명했다.
 
조 시장은 당일 열린 ‘현안업무보고회’를 통해 “일부 단체가 정부안으로 예고된 충북선 철도노선을 변경할 것을 요구하며 이를 수용하지 않을 시 내년 ‘선거 심판’ 운운하며 겁박을 이어가고 있다” 고 전제한 뒤 “정치적 압력을 포함한 과도한 요구나 주장은 지역 화합과 발전을 저해하고 혼란을 야기하는 행위”라고 잘라 말했다.
 
충주시 담당자는 “예타면제 사업으로 진행이 되다 보니 시 차원에서 국토부에 의견을 개진할 수 없다”며 “현 노선 변경 시 또 다른 지역민들이 반대할 수 있다” 며 “충주시는 비대위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을 것이며 앞으로도 입장 변화는 없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에 대해 충북도 관계자는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전 구간은 아니지만 설계속도 250㎞/h로 최대한 직선화하는 '고속화' 사업"이라며 "곡선반경 800m 구간이 있기는 하지만, 주요 도시를 거쳐야 하거나 직선화에 사업비가 너무 늘어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경우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충주는 직선화할 여건이 돼 노선을 직선으로 편 것인데, 저속 구간을 유지해 달라고 한다면 고속화 사업을 할 필요가 없어지는 것 아니냐"고 덧붙였다.
 
하지만 충주시 주장에 대해 비대위는 “여러차례 국토부 항의 방문과 담당자 면담을 통해 언제든지 충주시와 충북도가 변경을 원하면 긍정적으로 검토한다는 답변을 들었다”며 “시민들을 화합시켜야 할 충주시가 오히려 주민들에게 진실을 호도하고 주민 간 갈등을 부추긴다”고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기존노선 활용 시 "목행지역 주민들의 반대가 예상된다”는 충주시의 주장에 대해 비대위는 “이미 몇십년 전에 건설된 철도노선을 그대로 사용하는데 반대한다는 것은 명분이 약하다”고 했다.
 
한편, 충주시와 주민들의 갈등 격화는 조길형 시장의 행정 스타일에서 비롯됐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일부 시민들은 주민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시정에 반영하는 것이 시장의 역할임에도 조길형 시장은 공개적으로 “수용불가”를 못박으며 ‘스스로 운신의 폭을 좁혔다고 지적했다.
 
앞서 한창희 전 시장은 ‘고속화철도노선’ 선형개선은 애초 목행역까지는 현 노선을 이용하고 이후 인등터널까지 직선화 하면 아무 문제가 없는데 충주시가 사려깊지 못한 행정으로 시민들의 분열을 자초했다”며 “충주시가 좀더 열린 행정을 펼쳤으면 좋겠다"고 칼럼을 통해 지적하기도 했다.
 
충주시의 민관갈등은 해법이 없는 것이 아니다. 충주시와 비대위가 감정적 대립이 아닌 대화를 통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