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달빛포럼 대표/지에스리테일 고문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의 ‘깐부 할아버지’ 오일남 역의 배우 오영수(78세) 씨가 한 방송사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깊은 감동과 울림을 주었습니다.
연기 경력 58년, 출연 작품만 무려 200여 편. 연극계에서는 이미 정평이 나 있었지만 대중들에게 오영수 배우는 거의 무명이나 다름이 없었습니다. "58년 만에 출연한 작품에서 갑작스레 한국을 넘어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급상승하자 붕 뜬 기분을 자제하면서 조용히 지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진행자인 유재석은 인생의 어른으로서 자신의 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나 막막한 요즘 세대들에게 한마디 해달라고 부탁하자 오영수 씨는이렇게 당부했습니다.
“우리 사회는 1등이 아니면 안 될 것처럼 흘러가는 때가 있습니다. 1등 만이 출세하고 2등은 필요 없어요.
그런데 2등은 1등에게는 졌지만 3등에게는 이긴 겁니다. 그러니 우리 모두 다 승자죠.”
그리고는 자신이 생각하는 아름다운 삶과 인생에 대해 말을 이어갔습니다.
“인생을 살아오면서 작든 크든 많이 받아왔는데, 이제는 받았던 모든 걸 남겨주고 싶은 생각이 들어요.
쉽게 예를 들면 산속을 가다가 꽃이 있으면 젊을 땐 꺾어 갔지만, 내 나이쯤 되면 그대로 놓고 옵니다. 그리고 다시 가서 보죠.
인생도 마찬가지입니다. 있는 자체를 그대로 놔두는 겁니다. 그런데 그게 쉽지 않죠.”
이때 공동 진행자였던 러블리즈 미주는 눈물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그는 마지막으로 시청자들에게 전하는 말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우리말 중에 가장 좋아하는 말이 ‘아름다움’이라는 말입니다. 오늘 아름다운 공간에서 아름다운 두 분을 만나고 아름다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여러분도 아름다운 삶을 사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인생이라는 긴 여정 가운데 꿈과 목표를 향해 달려갑니다. 그 과정에서 왜 나는 저 사람보다 못할까, 남들과 비교해 때론 실망하고 좌절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인생은 누구에게도 상대적인 잣대로 평가받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 자체로 특별하고 아름다운 것이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인생을 그 자체로 아름답게 여기는 사람, 누구와 비교하지 않고,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묵묵히 하며, 어떤 경지에 도달하려고 노력하는 사람. 그가 아름다운 삶을 살아가는 ‘진정한 승자’입니다.
 
▲ ‘깐부 할아버지’ 오일남 역의 배우 오영수(78세)
오늘의 명언
​우리가 있기에 내가 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