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그룹이 하반기 국회에서 유료방송시장점유율 합산규제 법안 저지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특히 대통령비서실 홍보수석 출신의 이남기 KT스카이라이프 사장을 대외활동에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전략이다.

15일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이석채 전 KT 회장에 이어 황창규 회장도 KT 미디어 전략에는 상당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면서 "다른 신규 사업이나 자회사와는 달리 미디어를 향후 회사성장의 한 축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에 이남기 사장의 과거 SBS편성국장, 예능국장 경력을 활용해 여야 의원 중 고위층을 중심으로 합산규제 법안의 문제점에 대해 대외 활동을 벌이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KT에서도 대외협력부문에 인력을 보강하는 등 유료방송시정 점유율 합산 규제에 힘을 보탤 예정이다. 최근에도 미래창조과학부의 고위 공무원과 접촉하면서 KT 스카이라이프에 지원 사격을 벌이고 있다.

유료방송 점유율 합산 규제 법안은 지난해 홍문종 의원과 전병헌 의원이 발의했다. IPTV 사업자의 특수 관계자 범위에 케이블TV와 위성방송을 포함함으로써, 해당 사업자가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의 3분의 1을 초과할 수 없도록 하고 있다.

현재 IPTV나 케이블TV 등 다른 유료방송사업자들은 점유율 규제를 받고 있지만, 위성방송은 점유율 제한이 없다. 이 때문에 IPTV와 위성방송 두 플랫폼을 보유중인 KT는 가입자를 무한으로 늘릴 수 있다.

이미 KT그룹 유료방송 가입자는 빠르게 늘면서 700만 명을 돌파했다. 우리나라 유료방송 가입자 수를 고려하면 833만 명 정도가 상한선인데 현재까지는 위성 가입자의 점유율 제한이 없는 틈을 타 승승장구하고 있다.

하지만 합산 규제하는 방송법 개정안을 발의한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이 올해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미방위)의 위원장이 되면서 KT로서는 합산규제법이 통과될까 봐 노심초사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KT그룹은 올해도 이 법안이 시청자의 서비스 선택권을 해친다는 명분을 내세우면서 국회를 통과하지 않도록 총력전을 벌일 전망이다. 국회 통과 저지가 힘들다면 적어도 현행 3분의 1 점유율 규제를 50%로 상향으로 바꾸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케이블 업계는 KT의 성장세에 속수무책인 상황이다. 케이블 업계는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에 유료방송 가입자 규제 관련 법안의 통과를 요구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벌일 계획이다.

케이블 업계 관계자는 "정부가 유료방송 점유율을 규제한 것은 특정 사업자의 플랫폼 독과점을 방지해 PP 등 콘텐츠 사업자와 시청자의 피해가 없도록 하기 위함"이라며 "합산규제법이 통과가 안 되면 방송의 다양성은 물론 공정경쟁 환경이 크게 훼손될 수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