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달빛포럼 대표/지에스리테일 고문
왜곡(歪曲)은 있는 그대로 보지 않고 경험한 내용을 어떤 식으로든 다른 의미로 변화시키거나 혹은 정확하지 않고 틀리게 지각하여 경험하는 것을 말한다.
 
연구에 따르면 우리가 이해하는 것의 20%만이 외부단서에서 직접 오고 나머지 80%는 이전의 기억, 신념, 여과에서 나온다.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라는 속담이 있는데, 이 말은 전혀 놀랄 필요가 없는 솥뚜껑을 자라로 왜곡하여 지각했기 때문에 놀라게 되는 과정을 설명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말과 속담엔 어떤 '왜곡'이 숨어 있을까
 
*돌팔이와 장돌뱅이*
우리가 흔히 쓰는 말 중에  "돌팔이"라는 말이 있어요!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이 ‘돌팔이’의 원 뜻을 ‘돌’과 관련지어 생각하고 있지요!
머리가 돌이라 엉터리라는 의미로 해석을 하기도 하는데 그래서 치료를 잘못하는 의사를 보고  '돌팔이 의사'라 하지요!
그러나, 이 말은 원래 남의 직업을 낮추는 말이 아니었어요!
‘돌팔이’는 요즘처럼 상설 붙박이 가게가 발달하지 않았던 시대에 생겨났지요.
그 시절의 장사꾼 가운데는 이곳저곳으로 돌아다니면서 물건을 파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바로 그런 사람을 ‘돌팔이’라고 했어요!
요즘 말로 ‘행상(行商)’이라고 할수 있지요!
그러니 ‘돌팔이’의 ‘돌’은 돌멩이가 아니라 ‘돌아다니다’의 첫 글자임을 알 수 있어요.
그러니까 장이 서는 곳미다 돌아다니며 장사하는 사람을  ‘장돌뱅이’라 하듯이, 돌팔이는 돌아 다니며 물건을 파는 사람을 지칭한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본디 ‘돌팔이’는 부정적인 말이 아니었지요!
그런데 사람들이 자꾸 이 말을 부정적으로 쓰다보니까, 요즘에 와서는 ‘돌팔이’란 말에 ‘제대로 자격을 갖추지 못한 엉터리 사람’ 이란 부정적인 뜻이 보태진 것이지요.
 
또 우리 속담에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는 말이 있어요!
이 속담의 뜻을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촌이 땅을 살 경우 그것이 부러워서 배가 아프다”고 해석하고 있지요!
이는 '남이 잘 되는 꼴을 보면 시샘이 난다.' 인데 너무도 냉소적이고 부정적인 민족성을 드러낸 속담이기도 하지요! 
그러나 이 속담은
“사촌이 땅을 사는데 보태줄 것이 없어 배라도 아파서 거름이라도 줘야 할 텐데….”
그러니까 “사촌이 땅을 사면 배라도 아파야 할 텐데…”라고 하는데서 유래됐다 하지요!
그런데 이렇듯 순수하고 아름다운 미풍양속(美風良俗)을 일제강점기 때 우리민족의 민족성을 비하(卑下) 하기 위하여 사촌이 땅을 사도 배가 아플정도로 시기 질투가 많은 민족으로 일부러 바꿔버린 것이라 하네요!
그러다 보니 이제는 그 말의 원뜻과는 달리, 사촌이 땅만 사도 배가 아파 못사는 저급한 민족으로 굳어져 버렸지요!
이제라도 원래의 아름다운 풍속(風俗)을 제대로 알고 이를 이해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가을철이면 노랗게 익어가는 단감(丹果)이 있어요.
그런데 ‘단감’이란 말도 뜻을 잘못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아요.
‘단감’의 ‘단’이란 말이 ‘달다’, ‘달콤하다’는 뜻인 줄 알고 있는 경우가 그렇지요!
그러나 달기로 말하면 단감보다는 연시나 홍시가 훨씬 더 달지요.
‘단감’의 ‘단’은 달다는 뜻이 아니라  ‘단단하다’는 뜻이지요!
그래서 단감은 "단단한 감"이란 뜻이지요!
그와는 달리 완전히 익어서 말랑말랑한 감은 ‘연시’라 하는데 글자 그대로 ‘연한 감’이라는 뜻이지요.
 
비슷한 사례를 한 가지만 더 들면
우리가 자주 쓰고 있는 ‘야산’이라는 말이 있어요.
흔히 ‘야산’의 ‘야’가 한자 ‘들야(野)’  자에서 온 것으로 오해하고 있지만
(실제 몇몇 국어사전에는 이렇게 실려 있기도 하다)
사실은 우리말 ‘야트막하다’에서 첫 음절을 딴 것이지요.
그러니까 ‘야트막한 산’이 바로  ‘야산’인 것이지요.
그래서 ‘단감’과 ‘야산’은 서로 짜임새가 같은 말이기도 하지요.
 
이렇듯 우리가 늘 사용하는 말인데도 원래의 뜻을 모르든가 아니면 왜곡(歪曲)되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요!
모든것은 제대로 알고 제대로 사용해야 하지요.
특히 역사(歷史)에 있어서는 더욱 그렇지요.
"역사는 시대의 거울이다"라는 말이 있어요!
거울로서의 역할을 해온 역사 앞에서 우리는 언제나 바로 알고 바로 이해하고 바로 사용해야 하지요.
또 역사는 미래의 거울이라 했어요.
그래서 역사는 신성한 것이며 신성한 역사는 진실의 바탕위에 바로서야 하지요.
역사는 현재를 비추는 거울이고 미래의 길을 제시하는 나침반이지요.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