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주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발표 예정

 
정부가 주택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 규제를 완화할 움직임을 보이면서 부동산시장이 활기를 찾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최경환 경제팀은 이르면 다음주 부동산시장 활성화를 위한 경기 회복을 위해 LTV와 DTI 완화 등 골자로 한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LTV는 금융권과 지역에 따라 50~70%로 제한했던 것을 70%로 일괄 조정하는 방안이 유력하고, DTI는 현행 수준을 유지해야한다는 이견이 있지만 10% 상향하는 주장이 힘을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LTV는 집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때 은행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담보비율로, 2002년 부동산투기억제와 가계부채방지를 위해 도입됐다. 현행 LTV는 서울과 수도권의 경우 은행·보험사(1금융권)는 50%, 저축은행(2금융권)은 60%로 제한되고 있다. 또한 지방에서 1금융권은 60%, 2금융권은 70%까지 한정한다.

앞으로는 금융권과 지역에 상관없이 70%로 상향 조정한다는 것이 정부의 계획이다.

가계부채 증가를 이유로 정부 부처간 이견이 있지만 연간 소득에서 빚 상환에 쓰이는 돈의 비율인 DTI도 현행 50%(서울)~60%(수도권)에서 60%로 단일화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단순 비교하면 서울이나 수도권에서 1억짜리 집을 사려고 은행에서 돈을 빌릴 경우 기존에는 5000만원까지만 대출할 수 있었다면 앞으로는 7000만원까지 가능해지게 된 것이다. 또 총소득이 7000만원인 수요자는 DTI가 50%라면 총부채의 연간 원리금 상환액이 3500만원이 넘지 않도록 대출이 규제됐지만 4200만원까지 돈을 빌릴 수 있게 된다.

이 경우 목돈이 부족해 집을 마련하지 못했던 신혼부부와 직장인 등 젊은 수요자들이 혜택을 보게 된다. 구매력이 높아진 수요자들이 부동산시장에 신규 유입돼 침체된 거래가 재개되면 시장 활성화도 기대할 수 있다. 부동산경기가 살아나면 전체 경기가 살아났던 과거 경험에 비춰보면 내수경기 활성화까지 이어질 공산이 크다.

정부는 이런 이유에서 LTV가 2002년 도입된 후 주택경기가 침체될 때마다 규제 완화를 시도했으나 가계부채 문제로 번번이 실패했다. 하지만 침체된 경기 활성화를 위해 마지막 카드를 꺼내든 것. 부동산시장은 연초 거래량이 상승기로를 걷다 전월세 임대소득 과세 강화 정책 발표 후 움츠러든 상태다.

한 건설업체 관계자는 "대출 상환능력은 있지만 목돈이 없던 젊은 실수요자들의 시장진입 문턱이 제거되고 제2금융권에서 돈을 빌려야했던 서민계층의 이자 부담이 경감돼 시장 전체적으로 거래가 활성화될 것"이라며 "얼어붙은 구매심리를 회복하기 위해서는 분양가 상한제 등 부동산버블기에 만들어진 다른 부동산규제도 함께 풀려야만 한다"고 말했다.

최근 '집을 사면 손해'라는 인식이 강한 상황에서 LTV 완화가 주는 영향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빚을 내 집을 산 후 주택 경기 침체가 이어지면 이른바 '깡통주택'이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송두한 농협경제연구소 거시분석실장은 "LTV 규제를 완화한다는 것이 심리적으로 주택수요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지만 주택경기 흐름, 고용조건이나 실질소득, 금리문제 등도 다 따져서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금의 주택경기는 하강이 아니라 회복이 지연되는 것"이라며 "금리가 늦어도 내년 상반기에는 상승주기로 전환할 가능성이 높고 내수의 두 축인 투자와 소비가 둔화되고 있어 정책효과를 보기 힘들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했다.

최경환 "추경 예산 편성치 않을 것"

▲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추경 예산을 편성치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1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식을 가진뒤 출입기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최 부총리는 지난 8일 열린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우리 경제가 어렵다"며 "지금이 추경을 고려하고도 남을 상황"이라고 밝힌 바 있다.

최 부총리는 "현재 내년도 예산안을 편성중이고 추경을 편성하면 국회 동의 등 시간상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추경은 하지 않기로 했다"고 말했다.

대신 다양한 재정보완수단을 마련해 당초 계획보다 좀 더 확장적으로 예산을 운용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LTV, DTI 등 부동산 규제완화와 관련해서는 10년간 정책을 수행하면서 느낀 불합리한 부분을 합리화하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최 부총리는 "은행 또는 지역별 문제가 또 다른 가계부채의 질(質)문제를 야기시켰다"며 "은행 등 제1금융권에서 돈을 못빌려 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다보니 불가피하게 더 발생한 이자가 8조원"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부동산 규제를 푼다고 가계부채가 큰폭으로 늘 것이라고 생각지 않는다"며 '궁극적으로는 가처분소득을 늘리면 해결할 수 있고 이를 위한 방안을 같이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가처분 소득을 늘리는 방안과 관련해서는 기업들의 사내유보금이 적정하게 배당이나 임금으로 흘러가는 장치를 구상중"이라고 전했다.

최 부총리는 "기업의 자율성을 훼손하면서까지 사내유보금에 패널티를 줄 생각은 없다"며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해 제도를 만들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