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일보 대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이하 윤석열}는 지난 28일 방송기자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이 후보의 토론회 제안에 대해 “물타기 하려는 정치 공세적 토론 제의를 받아들인다는 것은 야당 후보로선 취하기 어려운 태도”라고 비판했다. 그는 “과연 민주당 후보가 야당 후보와 국가의 비전을 놓고 수도 없이 토론할 그런 입장이 돼 있는가”라며 거절 의사를 표했다.
 
그러면서 윤석열은 “야당에 대해선 공수처가 정치인과 언론인, 심지어 기자 어머니까지 무차별하게 정치 공작적 수사를 벌이면서도 대장동이나 백현동은 수사를 안 하고 있지 않나. 안 한다는 것은 하게 될 때 비리가 드러날 수밖에 없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여기까지는 거절 이유가 충분했다. 문제는 다음 발언이다. 그는 “검찰이나 정권의 태도를 보면 확정적 범죄라는 것을 자인하는 것인데, 이런 확정적 중범죄, 다른 변명의 여지가 없는 후보와 국민들 앞에서 정해진 정도의 토론이 아닌 토론을 하는 것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했다. 이 후보를 '확정적 중범죄자'로 칭한 것이다.
 
이에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이하 이재명)는 다음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윤 후보의 발언에 대해 불편한 심경을 내비쳤다. 이 후보는 “좀 당황하셨나보다. 품격이라는 게 있지 않나. 국가의 운명을 결정하는 대통령이 되겠다는 분이 좀 지나친 말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재명 역시 반백에 실수가 나왔다. 이재명은 “역시 직업의 특성이 있다. 예를 들면 어떤 사람은 자기 전공 분야로, 평소 했던 대로 세상을 본다. 그분은 특수부 검사 출신이지 않나. 단정하는 경향이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아무 근거도 없이 저를 그렇게 표현한 걸 보면 특수부 검사의 묘한 평소의 특성이 나온 게 아닌가 걱정된다”고 덧붙였다.
 
이날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윤석열이 이 후보를 지칭해 ‘중범죄 확정적 후보’라 한 것은 “예의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런 말은 저는 상당히 부정적으로 본다. 본인의 이미지에도 별로 안 좋게 작동할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토론하는 건 좋은데 당신 입장이 뭔지를 잘 모르겠다. 오늘 다르고 내일 다르기 때문에’ 이렇게 얘기했어야 한다”고 훈수했다.
 
이재명의 반박도 논란이 됐다. 윤석열의 품격을 논하기 전에 검찰 특수부 검사는 단정하는 경향이 있다는 발언은 맞는 말인가. 이재명 역시 특수부 검사들을 싸잡아 '단정'이 평소의 특성이라는 말은 위험한 발언이자 인식이다. 
 
이재명의 '오늘 다르고 내일 다른' 발언은 또 있다. 그는 아들의 도박과 관련 “대통령 부인은 공적 존재지만 성년인 아들은 남”이라고 했다. 물론 ‘성인인 아들 문제는 나와 상관없다’고 선을 그으려는 뜻일 게다. 그간 아들로 인해 곤욕을 치른 대통령들이 적지 않다. 김영삼·김대중 전 대통령의 아들들은 줄줄이 구속됐다. 노무현·이명박 전 대통령 아들도 검찰·특검 조사를 받았다. 그래도 ‘아들은 남’이라고 한 사람은 없었다.
 
이재명은 대장동 사업에서 유동규 전 본부장의 비리가 드러나자 “측근이 아니다”라고 했다. 김문기씨가 극단적 선택을 해도 “모르는 사람”이라고도 했다. 나중에야 어찌됐던 일단 '손절'한다. 자신에게 걸림돌이 되면 아들조차 ‘손절’한 셈이다. 심지어 자신이 한 말도 문제가 되면 ‘손절’하는 그다. 
 
이쯤되면 누가 누굴 탓하는 것이 우습다. 덧붙여 유권자들이 불쌍하다는 생각이다. 말을 함부로 뱉는 후보, 말바꾸기가 '체질'인 후보 중 누군가는 찍어야 하니 말이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