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9월7일(현지시간) 노르웨이 수도 오슬로 한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받고 있다.
[정재원 기자] 북유럽 국가 노르웨이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정책 대부분을 폐지했다. 최근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지만 중증 환자의 입원은 오히려 전보다 감소하자 오미크론 변이와의 '공존'을 선택하고 나섰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요나스 가르 스퇴레 노르웨이 총리는 1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통해 코로나19 감염자가 급증하고 있지만, 병원에 입원하는 중증 환자는 감소하고 있으며, 백신 접종률도 높기 때문에 방역 규제를 완화한다고 밝혔다.
 
이번 방역 규정 완화로 식당들은 11시 이후 술을 판매할 수 있으며, 재택근무 의무도 사라진다. 또한 개인 집에서 적용됐던 10명 인원제한도 없어진다. 
 
다만 노르웨이는 기본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은 유지한다. 사람들이 붐비는 장소에서는 최소 1m이상 떨어져 있어야 한다.
 
노르웨이는 지난달 30일 기준 국민의 약 74%가 백신 2차 접종을 마쳤으며, 약 50%가 추가접종(부스터샷)을 마쳤다.
 
노르웨이는 1일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만5,988명이며, 누적 확진자는 78만1,049명이다. 
 
노르웨이에선 지난해 가을부터 확진자가 증가 추세를 보이기 시작해 지난 1월에는 2만 명대 중반까지 늘어났다. 최근 1만 명대 중반까지 줄기는 했지만 확진자 상황만 보면 대유행에서 빠져나오지 못한 상황이다. 
 
노르웨이 정부의 이번 결정은 최근 영국, 덴마크, 아일랜드, 네덜란드에서 방역 규제 완화 조짐이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으로 덴마크는 1일부터 마스크 착용이나 백신 패스 등이 사라졌으며, 식당이나 유흥업소에 영업시간 및 인원 제한도 철폐했다.
 
영국은 지난달 31일 오미크론 변이가 전염성은 강하지만 증상은 가벼워 의료 종사자에 대한 백신 의무화 정책이 필요한지 의논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