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원 기자] 지난 4일 오후 중국 베이징 국립 경기장에서 열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에서 한복을 입은 여성이 중국 오성홍기를 전달하는 중국 내 56개 소수민족 대표 중 한 명으로 등장했다. 
 
이를 두고 국내에서 중국이 한복까지 자신들의 것으로 생각한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국민의힘은 5일 "중국의 노골적인 문화공정"이라며 정부의 강력 대응을 촉구했다. 
 
이날 국민의힘 소속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 전원은 입장문을 내 "동계올림픽에서까지 동북공정을 시도한 중국 정부를 강력히 규탄하며, 개막식에 참석하여 이를 수수방관한 박병석 국회의장과 황희 문체부 장관을 강력히 비판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에 댕기머리를 하고 한복 옷차림을 한 여성이 오성홍기를 전달하는 장면을 연출하며 한복을 중국의 소수민족문화로 둔갑시켰다"며 "한복과 한국 문화를 중국 문화로 인식시키려는 중국의 치밀하고 교묘한 문화동북공정을 넘어 대한민국 국민들의 문화자산을 앗아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선대본부 황규환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대한민국을 얼마나 우습게 알면 전 세계인들이 지켜보는 올림픽 개막식에서 문화공정을 보란 듯이 펼쳐 보일 수 있느냐"며 "주권국가에 대한 명백한 문화침탈이자, '함께하는 미래'라는 이번 올림픽의 슬로건을 무색게 하는 무례한 행위"라고 불쾌감을 나타냈다.
                   
이어 "정부는 임기 내내 이어온 중국몽(夢)에 사로잡혀 또다시 저자세로 일관해서는 안 된다"며 "정부는 분명한 항의표시는 물론 사과와 함께 재발 방지 약속을 받아내야 한다. 중국의 반발을 우려하며 사드 배치도 반대하는 이재명 후보, 한미정상회담 결과를 중국에 설명하라던 민주당 역시 이번만큼은 단호한 태도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했다.
 
이에 대해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4일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회식에서 일어난 '한복 논란'에 대해 "양국 관계에 오해 소지가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황 장관은 "한편으로는 우리 문화가 그만큼 많이 퍼져나가 영향력이 있다는 생각도 든다"면서도 "세계사적으로 봐도 물리력 없이 소프트파워로 문화를 평정한 유일한 경우"라고 했다.
 
이어 "중국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사람도 많다고 한다. 우리 문화가 확산하는 과정으로 보고 자신감, 당당함을 가질 필요가 있다. 다만 올바로 잡을 부분은 잡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외교적으로 대응한 뜻이 없다고 밝힌 황 장관은 "다만 양국에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점은 중국 체육 장관 등 정부 관계자들을 만나 국내 여론 등을 언급할 필요는 있다"고 했다.
 
베이징 올림픽 개회식에 대해선 "방역도 상당히 잘 관리하고 개회식 내용도 콤팩트하고 깔끔한, 수준있는 프로그램이었다"며 "(한복 논란이) 딱 흠이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