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8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대선후보 초청 관훈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심일보 대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의 '단일화' 논의가 정치권 화두로 등장했다. 각설하고 과연 이들 두 사람의 '단일화'는 이뤄질 것인가이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는 “후보 간 담판이라는 것이 지지자들의 지지를 받지 못할 것”이라며 선을 그었다. 안 후보는 8일 JTBC 뉴스룸과 인터뷰에서 “그런 연락을 받은 적도 없고, 제가 미리 그 사람들에게 어떤 제안을 한 적도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단일화는 없다고) 마지막 쐐기를 너무 여러 번 박아서 몇 번째인지 모르겠다”며 “애초에 단일화는 생각하지 않았고, 당선이 목표였다. 그런 의지로 처음에 대선 출마를 했다. 제안을 받은 적도 없는데 제가 왜 고민을 해야 하나”라고 반문했다.
 
앞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7일 한국일보 인터뷰에서 야권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배제할 필요는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 후보는 “언급자체가 안 후보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라면서도 “안 후보는 정권교체를 위해 대선에 나온 분이라는 점에서 저와 방향이 같다. 합쳐서 갈 수 있으면 가자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단일화를 한다면, 바깥에 공개하고 진행할 게 아니라 안 후보와 나 사이에서 전격적으로 결정할 사안”이라며 “보수 진영에선 내가 단일화에 대한 절박함이 없다고 하고 여권은 단일화를 부추기는 척하지만, 내가 판단할 문제”라고 했다.
 
오늘 윤석열 후보는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단일화 문제와 관련, "서로 신뢰하고 정권 교체라는 방향이 맞으면 단 10분 안에도, 커피 한 잔 마시면서도 끝낼 수 있는 것 아닌가"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단일화 추진 위원회 같은 것을 만들어서 하는 협상은 안 한다"며 "물밑에서 미주알고주알 따지는 그런 지난한 협상이라면 나는 처음부터 할 생각이 없다. 내 체질에도 안 맞고…"라며 "(단일화는) 느닷없이 하는 것이다. 이걸 오픈해서 사람들 보는 앞에서 진행이 되겠나"라고 되물었다. 그러면서 "한다면 전격적으로 해야 하는 것 아니겠느냐"라고 말했다.
 
그렇다면 앞서 말한 인 후보의 '완주' 발언은 사실일까
 
정치권에서는 안 후보의 이같은 '완주' 발언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인사는 많지 않다. 안 후보를 근거리에서 지켜본 사람이나 제3자적 시각에서 바라본 사람들은 모두 "단일화 협상은 이미 하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공식후보등록일(13~14일)을 전후로 단일화 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이라는 전망이다.
 
 
반면 '완주 할 것'이라고 보는 이들도 없지 않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데일리한국과의 통화에서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기까지 며칠 남지 않았기 때문에 사실상 단일화는 물 건너 갔다고 보면 된다”면서 “안 후보가 ‘보수의 유일한 희망’이 돼 2022년이 아닌 2027년을 바라보고 있다면 끝까지 뛰어야 한다. 대선레이스를 완주하겠다고 밝혔다가 그만두는 것은 국민을 우롱하는 것과 같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대선레이스를 완주하는데 집중하겠다는 방침이다. 홍경희 국민의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국민의힘이 정권교체라는 명분을 앞세워 일방적인 단일화를 요구하고 있는데, 당의 입장에는 변화가 없다”며 “일일이 대응할 만한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말했다.
 
지금 '완주'를 외치는 안 후보의 진짜 속내를 알 수는 없다. 하지만 안 후보가 단일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은 현실을 외면하고 '완주'를 고집한다면 이로 인해 윤석열이 이재명에게 간발의 차로 패한다면 그 책임에서 결코 자유롭지 못할 것이다.  그런만큼 "10분 커피하면서도 끝나"는 윤 후보 단일화에 화끈하게 응하는 것이 답이지 싶다.
 
'우물쭈물하다가 내 이럴 줄 알았다'는 말은 이럴 때 쓰는 말이지 싶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