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일보 대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현 정권을 적폐 청산 수사 대상으로 비난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강하게 비판했다. 그동안 대선을 앞두고 선거 중립을 표방한 문 대통령이 이례적으로 직접 발언을 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참모회의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청와대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중앙지검장, 검찰총장 재직 때에는 이 정부의 적폐를 있는 데도 못본척했다는 말인가. 아니면 없는 적폐를 기획사정으로 만들어내겠다는 것인가 대답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현정부를 근거없이 적폐수사의 대상, 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하며 사과를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문 대통령이 윤 후보를 검찰총장로 임명할 당시 '살아있는 권력에 개의치 말고 엄정하게 비리를 척결해 달라'고 주문했지만, 도리어 윤 후보가 현 정권을 검찰개혁을 방해한 적폐로 돌린 것에 대한 분노라는 해석을 내놓았다. 아울러 윤 후보가 전날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이 정부는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계승자라고 그러는데 저는 사기라고 생각한다"고 발언한 것도 문 대통령의 '역린'을 건드렸을 것이란 해석이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후보의 인터뷰 내용에 대해 "매우 부적절하고, 매우 불쾌하다"고 입장을 밝혔고, 여권은 "정치보복 선언"이라고 강력 반발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힘은 문 대통령이 윤석열 대선후보에게 사과를 요구한 것에 대해 "부당한 선거 개입으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양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문 대통령이 적폐 수사의 원칙을 밝힌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향해 사과를 요구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후보는 평소 소신대로 검찰의 정치적 중립과 법과 원칙 그리고 시스템에 따른 엄정한 수사 원칙을 강조했을 뿐"이라며 "민주당이 윤 후보 발언의 취지를 곡해해서 정치보복 프레임을 씌우려 들더니 이제 대통령과 청와대가 가세하는 것이냐"고 지적했다. 
 
앞서 전날 윤섣열 후보는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문재인정부 초기처럼 전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해야죠. 해야죠. (수사가) 돼야죠"라며 분명한 어조로 약속했다. 다만 "대통령은 수사에 관여 안 할 것"이라며 "다 시스템에 따라서 하는 것"이라고 '원칙'을 강조했다. 윤 후보는 이어 '전 정권에 대한 수사가 정치보복으로 흐르게 되는 것 아니냐'는 여권의 반발에는 "제가 문재인정부 초기에 했던 것이 대통령의 지령을 받아 보복한 것이었나"라고 반문했다.
 
윤 후보는 "누가 누구를 보복하나. 그러면 자기네 정부 때 정권 초기에 한 것은 헌법 원칙에 따른 것이고, 다음 정부가 자기네들의 비리와 불법에 대해서 한 건 보복인가"라며 "검찰 수사는 사법부의 견제, 통제를 받으면서 법 절차에 따라 진행된다"고 했다.
 
한편 이날 문 대통령의 '분노' 발언에 윤석열 후보는 "내가 한 건 정당한 적폐 처리이고 남이 하는 건 보복이고, 그런 프레임은 맞지 않다"고 반박하며, 되려 청와대를 향해 "불쾌할 일이 뭐 있겠냐"면서 "스스로 생각하기에 문제될 게 없다면 불쾌할 일이 없지 않겠나"라고 반박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도 페이스북을 통해 문 대통령의 '분노' 표현에 대해 "원칙론에 대해서 급발진하면서 야당 후보를 흠집내려는 행위는 명백한 선거개입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권을 막론하고 부정한 사람들에 대한 수사를 공정하게 진행했던 우리 후보가 문재인 정부도 잘못한 일이 있다면 성역이 될 수 없다는 원칙론을 이야기한 것에 대해서 청와대가 발끈했다"며 "앞으로 28일간 청와대가 야당후보를 사사건건 트집 잡아 공격하려고 하는 전초전이 아니길 바란다"고 했다. 
 
그러면서"한국 문화를 자국 문화인 양 왜곡하고 스포츠의 공정성을 무너뜨리는 중국에는 한마디도 못하면서 야당에게만 극대노 하는 선택적 분노는 머리로도, 가슴으로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