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 이틀째인 5일 오후 서울역 설치된 남영동 사전투표소에서 코로나19 확진자 및 자가격리자들이 투표에 앞서 신원 확인을 하고 있다.
[심일보 대기자]“‘이재명’ 미리 찍어놓은 이 투표용지는 도대체 뭐냐고요!” (40대 여성 유권자)
”저도 잘 모르겠어요.” (30대 남성 투표 보조원)
“모른다고? 그게 말이예요? 내 투표용지는 내가 직접 들고 들어가서 투표함에 넣어야겠어요.” (유권자)
“안됩니다. 저한테 맡기시고 돌아가셔야 합니다.” (보조원)
“안되긴 뭐가 안돼요. 제가 뭘 믿고 그쪽에게 제 표를 맡겨요, 봉투 밀봉도 안해서 뻔히 열고 다니면서…” (유권자)
“선관위 직원 나오라 해요!” (다른 남성 유권자)
 
5일 오후 5시30분쯤 서울 은평구 신사1동 주민센터 코로나 확진자·격리자 투표소에서는 이같은 고성이 오간 끝에 대기 행렬에서 기다리던 유권자 열댓 명이 투표를 거부하고 귀가했다고 조선일보가 보도했다. 
 
또 연합뉴스는 강서구 화곡6동사전투표소는 이날 확진자들이 투표소로 대거 몰리자 오후 6시 일반인 사전투표가 끝난 뒤 확진자들을 구청 3층에 있는 일반인 사전투표소로 들어가게 했다고 보도했다.
 
강서구청 외부에 설치한 확진자용 임시 기표소 1개로 확진자 수백 명을 감당하지 못하자 지문과 신분증을 스캔한 뒤 기계에서 투표용지를 뽑는 일반 유권자 사전투표 방식으로 투표를 진행한 것이다.
 
강서구 측은 "대기인원이 많아 장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확진자의 건강 상태를 고려해 선관위와 유선으로 투표방식 개선 방안을 협의했다"며 "강서구 선관위 관계자가 현장에 도착한 뒤 다시 협의해 방식을 변경해 투표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확진자들이 구청 실내에 마련된 사전투표소로 들어온 뒤 투표가 곧 재개됐지만, 이번에는 참관인들이 감염을 우려해 참관인석에 앉기를 거부했다. 이들에게는 방호복이 지급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강서구 측은 "선관위에서 방호복을 입고 확진자들을 대면하는 사람은 6명이라는 지침을 내렸고 방호복도 6벌만 지급했다"고 밝혔다. 
 
이같이 선관위가 확진자 투표 과정에서 투표관리에 허점을 드러내며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5일 오후 6시에 투표를 마쳤음에도 오후 10시가 넘어셔야 최종 투표율을 발표했다. 통상 최종 투표를 마친 후 1시간여 후에는 투표율 집계가 마무리되는 것과는 다른 모습이다.
 
현재 온라인상에는 선관위의 투표관리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한 네티즌은 페이스북에 "직접투표 비밀투표가 무너지고 있다"며 "확진자 사전투표에서 중대한 불법이 전국에서 제보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다른 네티즌은 "자유당 때도 아니고  2022년 맞아?"라고 선관위의 무능을 비꼬았다.
 
제보에 따르면 확진자는 투표소 밖에서 투표를 한 후 투표지를 선거사무원에 전달한 후 이들이 대리해서 투표함에 투입한다는 것을 문제삼고 있다. 확진자 투표함을 비치하지 않고 투표용지를 선관위 직원에게 직접 주라고 지시했다는 현장의 증언도 나오고 있다. 
 
선관위 관계자는 이에 "코로나19라는 특수 상황 속에서 확진·격리자의 참정권 보장을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며 "일반 유권자와 투표사무원의 감염 위험을 차단하기 위한 것인 만큼 이해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늘 코로나에 확진되신 분들이 투표하는 과정에 많은 불편을 겪으셨다고 한다"며 참정권 보장이 최우선이다. 선관위와 당국은 9일 본투표에서는 확진자들의 불편과 혼선이 재발되지 않도록 철저히 조치해야 한다"고 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코로나 확진자 및 격리자들의 사전투표 과정에서 부실관리 논란이 불거진 것과 관련 “선관위의 무능함에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낀다”라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발표한 입장문에서 “코로나 확진자 및 격리자를 대상으로 한 사전투표가 어떻게 이렇게 엉망일 수 있나”라며 “이렇게 부실하고 허술한 투표를 관리랍시고 하고 있는 선관위의 무능함에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낀다”라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그토록 철저한 선거준비를 요청했지만 이토록 허술하고 준비되지 못한 선관위를 이젠 더이상 신뢰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우리 당은 국민의 민심을 왜곡하는 그 어떤 형태의 불법‧부정‧부실 투개표를 용납치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오늘 투표하신 분들의 표가 도둑맞지 않도록 반드시 지켜내겠다”라며 “3월 9일 본투표 전이라도 오늘 드러난 부실 관리실태를 빨리 점검해 본투표에선 차질이 없도록 조치하겠다. 국민의힘은 국민 한 분 한 분의 진심어린 표심이 절대 왜곡되지 않도록 감시자의 역할을 더 확실하게 해 나가겠다”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